뷰페이지

“소비·투자 자극제… 필요하다면 더 낮출 것”

“소비·투자 자극제… 필요하다면 더 낮출 것”

이석우 기자
입력 2016-01-29 22:56
업데이트 2016-01-29 23: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구로다 일본은행 총재 일문일답

구로다 하루히코 일본은행 총재는 29일 “필요한 시점까지 양적·질적완화와 함께 마이너스 금리를 계속 유지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그의 주요 발언 및 일문일답.

→기준 금리는.

-기준금리를 -0.1%로 채택했다. 필요하다면 더 낮추겠다. 대규모 국채 매입과 당좌 예금 일부에 마이너스 금리를 적용하는 기존 주요 정책의 기점을 내리면서 금리 전반을 잡는 강한 압력으로 작용할 것이다.

→마이너스 금리를 도입한 이유는.

-양적·질적완화의 한계 때문이 아니다. 세계 금융 시장의 혼란이 국내(일본) 경제에 파급되는 위험을 막기 위한 조치다. 기업의 경기 체감과 시장의 디플레 심리에 미치는 악영향이 점점 커지고 있다. 소비와 투자를 자극하고 물가 기조를 개선할 것이다.

→다음번 금융 완화 수단은.

-양적·질적완화, 마이너스 금리 3개 차원에서 필요하면 (더) 구사해 나가겠다. 2%의 물가 목표 달성은 2017년도 초반으로 예상된다. 목표가 늦춰진 것은 신흥국의 둔화 등이지만 완만한 회복세가 이어지고 있다.

→금융기관에 대한 영향은.

-단기적으로는 (악)영향이 불가피하다. 금융기관의 구조개혁에 노력하겠다. 자산 운용의 변화(리밸런스)가 예상된다. 중국 인민은행과 통화 스와프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도쿄 이석우 특파원 jun88@seoul.co.kr
2016-01-30 3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