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軍 병사, 내일부터 수신용 휴대폰으로 엄마전화 받는다

軍 병사, 내일부터 수신용 휴대폰으로 엄마전화 받는다

입력 2016-01-29 09:18
업데이트 2016-01-29 10: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병사 수신용 공용 휴대폰 운용 시작…전군 4만4천686대

군 복무 중인 병사들은 이달 30일부터 병영 생활관에 있는 ‘병사 수신용 공용 휴대폰’으로 부모와 친구의 전화를 받을 수 있다.

이미지 확대
군, ’병사 수신용 공용 휴대전화’ 운용 시작
군, ’병사 수신용 공용 휴대전화’ 운용 시작 군 복무 중인 병사들은 이달 30일부터 병영 생활관에 있는 ’병사 수신용 공용 휴대전화’로 부모와 친구의 전화를 받을 수 있다.
국방부는 전군 병영 생활관에서 병사 수신용 공용 휴대폰 운용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장병들이 ’병사 수신용 공용 휴대전화’로 통화를 하고 있다. 2016.1.29 << 국방부 제공 >>연합뉴스
국방부는 오는 30일 전군 병영 생활관에서 병사 수신용 공용 휴대폰 운용을 시작한다고 29일 밝혔다.

병사 수신용 공용 휴대폰은 병사들이 일과 시간 이후 부모나 친구의 전화를 받을 수 있는 수신 전용 휴대전화로, 국방부는 전군에 4만4천686대를 보급했다. 이는 병영 생활관 생활실 1곳당 1대에 해당한다.

지금까지 군 복무 중인 병사가 부모나 친구와 통화하려면 부대 공중전화를 이용하거나 PX(국방마트)에서 휴대전화를 빌려 전화를 걸어야 했다.

병사 수신용 공용 휴대폰 보급으로 병사들은 생활관에서 부모나 친구가 걸어온 전화를 편하게 받을 수 있게 됐다.

병사 수신용 공용 휴대폰은 전화와 문자메시지를 받을 수 있지만 전화를 걸 수는 없다. 병사가 전화를 요청하는 것을 포함한 특정 문자메시지를 발송할 수는 있다. 보안을 위해 위치추적장치(GPS), 카메라, 녹음 기능도 제거됐다.

국방부가 병사 수신용 공용 휴대폰을 보급한 것은 2014년 8월 출범한 민·관·군 병영문화혁신위원회 권고에 따른 것이다.

당초 국방부는 병사 수신용 공용 휴대폰을 작년 말부터 2018년 말까지 단계적으로 보급할 계획이었으나 계약업체인 LG유플러스가 휴대폰과 요금을 무상 지원하겠다고 파격적으로 제안하면서 보급 시기를 앞당겼다.

LG유플러스는 휴대폰과 요금 지원뿐 아니라 전국 각지에 700여기의 통신중계기를 신설하고 휴대폰 유지·보수도 무상 지원하기로 했다. 금액으로 환산하면 600억원에 달하는 규모다.

LG유플러스는 작년 8월 북한의 지뢰·포격 도발 당시 전선에 남겠다며 전역을 연기한 장병이 속출한 것을 보고 감동을 받아 이 같은 결정을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박래호 국방부 정보화기획관은 “병사 수신용 공용 휴대폰 운용으로 사회와 병사 사이에 열린 소통 채널이 마련돼 병사의 고립감을 다소 해소하는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