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올해도 따로?… 개신교 부활절 연합 예배 불투명

올해도 따로?… 개신교 부활절 연합 예배 불투명

김성호 기자
입력 2016-01-28 23:56
업데이트 2016-01-29 01: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난 13일 교단장회의서 통합 합의

NCCK서 독자적 행사 천명 ‘삐걱’

한기총·한교연은 이단 시비로 갈등

‘올해도 반쪽만의 연합?’ 부활절 연합 예배를 둘러싸고 개신교계가 어수선하다. 한국교회교단장회의(교단장회의)가 교파와 교단을 초월하는 한국 교회 부활절 연합 예배 개최에 전격 합의해 기대를 모으는가 싶더니 일부 연합 기관이 독자적으로 예배 계획을 밝혀 삐걱대고 있다. 그런가 하면 연합 기관 간 불협화음도 솔솔 나오고 있다. 올해도 온전한 형태의 연합 예배가 성사되기 힘들 것이란 전망이 번지고 있다.

이미지 확대
2014년 4월 서울 연세대 노천극장에서 열린 한국 교회 부활절 연합 예배 모습. 교단장회의 주관으로 교단, 교파를 초월하는 대규모 부활절 연합 예배가 열릴 예정인 가운데 일부 연합 기관의 독자적인 예배 추진과 연합 기관 간 갈등 재연으로 한국 교회가 모두 참여하는 연합 예배의 실현 전망이 불투명하다. 서울신문 DB
2014년 4월 서울 연세대 노천극장에서 열린 한국 교회 부활절 연합 예배 모습. 교단장회의 주관으로 교단, 교파를 초월하는 대규모 부활절 연합 예배가 열릴 예정인 가운데 일부 연합 기관의 독자적인 예배 추진과 연합 기관 간 갈등 재연으로 한국 교회가 모두 참여하는 연합 예배의 실현 전망이 불투명하다.
서울신문 DB
한국 개신교계 부활절 연합 예배는 해방 직후인 1947년 서울 남산공원에서 시작돼 그동안 교계의 분열에 따라 여러 차례 흩어져 열린 아픈 역사를 갖고 있다. 보수와 진보를 대표하는 양대 기관인 한국기독교총연합회(한기총)와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가 2006년부터 공동 개최했지만 2012년 한기총의 내홍 이후 사실상 연합 예배의 맥이 끊겼다. 그러다 지난해 교단장회의가 복원돼 부활절 연합 예배를 맡은 데 이어 올해도 교단장회의가 교단 간 연합 예배를 주도하고 나서 기대를 모았었다.

해마다 연초가 되면 개신교계에선 ‘부활절 연합 예배만이라도 한데 모여 드리자’는 목소리가 높았고, 지난 13일 서울 중구 코리아나호텔에서 열린 교단장회의 신년 하례 예배 겸 회의는 그 같은 염원과 기대가 결집된 첫 자리로 관심을 모았다. 교단장회의는 이날 회의에서 3월 27일 오후 3시 60여개 진보·보수 교단이 함께 부활절 연합 예배를 열기로 합의하고 연합 예배 대표대회장에 전용재 기독교감리회 감독회장, 준비위원장에 예장합동 김창수 총무를 선임하는 등 조직 인선까지 마쳤다. 예배 장소로 서울 대형 실내 체육관이나 여의도순복음교회 대성전을 타진 중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그런 가운데 NCCK가 독자적 부활절 예배 준비에 나서고 한기총과 한국교회연합(한교연) 간 알력이 재연될 조짐을 보여 우려가 높아지고 있는 형국이다. NCCK는 지난 21일 정기실행위원회를 열고 올해 부활절 주제를 ‘네가 나를 사랑하느냐’로 정해 3월 27일 새벽 ‘부활절맞이’ 예배를 개최키로 결정했다. 김영주 NCCK 총무는 “교단장회의가 부활절 예배를 연합해 준비하고 드릴 예정인 것으로 알고 있다”며 “잘 조정해서 서로 충돌이 없도록 최선의 방법을 찾겠다”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사실상 연합 예배를 따로 열 것임을 천명한 셈이다. NCCK 관계자는 “NCCK가 비록 연합 기관 자격으로 참여하진 않지만 일부 소속 교단들은 연합 예배에 참여할 것”이라고 귀띔했다.

여기에 보수 연합 기관인 한기총과 한교연의 갈등 구조가 되살아나는 것도 온전한 연합 예배의 전망을 흐리게 한다. 28일 개신교계에 따르면 한교연이 한기총 주관의 세계복음연맹(WEA) 세계지도자대회(2월 29일~3월 5일)에 불참키로 사실상 최종 입장을 정했다. 이 같은 불협화음에는 한기총과 한교연이 분리된 결정적 계기인 일부 교단의 이단 시비가 작용했다는 게 공통된 관측이다. 한기총과 한교연의 대표회장이 지난해부터 양 기관의 재통합에 노력하겠다고 입을 모았던 것과는 사뭇 다른 형국이다.

교단장회의에 참석했던 이영훈 한기총 대표회장은 “한국 교회가 분열과 갈등으로 얼룩져 있는 것을 회개하고 통회, 자복한다”며 “한국 교회가 부활절 연합 예배를 통해 성령으로 하나 되는 것은 물론 소외 이웃을 정성스레 섬기는 귀한 사역을 감당케 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김성호 선임기자 kimus@seoul.co.kr
2016-01-29 2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