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국민의당, 대표 어찌할꼬…安 단독? 공동이면 누구?

국민의당, 대표 어찌할꼬…安 단독? 공동이면 누구?

입력 2016-01-28 13:12
업데이트 2016-01-28 13: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천정배 김한길 등 거론되지만 비토기류…외부는 구인난

안철수 의원이 주도하는 국민의당(가칭)이 창당을 코앞에 두고 당 대표 ‘구인난’에 빠졌다.

우선 순위인 외부 영입에서 여전히 진척이 없는 가운데 내부 대표를 세우자는 여론이 커지고 있지만 그마저도 논의가 쉽지 않을 전망이다.

안 의원의 측근그룹에서는 안철수 단독대표론에 힘이 실리는 가운데 현역의원 그룹에서는 공동대표 체제로 기우는 양상이지만 공동대표는 누가 돼야할지도 의견이 엇갈리는 양상이다.

국민의당은 정운찬 전 총리 영입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으나 영입 가능성이 낮아지고 있다는 이야기가 들린다.

국민의당측 한 인사는 28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정 전 총리 영입 상황에 대해 “최선을 다하고 있지만 본인이 여전히 입장 변화가 없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창당이 코앞으로 다가온 상황에서 더 늦기 전에 내부 인사로 대표 체제를 논의해야 한다는 기류가 강해지고 있다.

안 의원 측근 그룹에서는 안 의원이 단독 대표를 맡아야 한다는 쪽으로 의견이 모아지는 양상이다.

창당을 주도하고 이끌어왔으며 당의 간판인 안 의원이 책임뿐만 아니라 권한도 갖는 게 맞지 않냐는 주장이다.

반면 의원 그룹은 ‘안철수 사당화(私黨化)’ 우려에 따라 ‘원톱’ 대신 안 의원을 포함한 ‘투톱’ 체제를 주장하는 쪽이 많은 것으로 전해졌다.

문제는 누가 안 의원의 파트너가 될 지 여부이다.

일단 천정배 의원이 ‘당대당’ 통합을 통해 유력 후보로 떠오른 상태로, 천 의원측도 지분 논의를 전면 부인하고 있지만 대표직에 대한 기대를 감추지는 않는 분위기이다.

그러나 호남 현역 의원들은 천 의원이 대표가 될 경우 공천 ‘물갈이’에 대한 공포 탓에 거부감이 큰 것으로 알려졌다.

대신 김한길 의원을 공동 대표 후보로 꼽는 흐름이 있으나, 안철수-김한길 체제가 옛 새정치민주연합 시절을 연상시킨다는 점은 부담스러운 측면이 있고 천 의원이 이를 수용할지도 미지수이다.

일각에서는 총선이 임박한 만큼 선거 경험이 많은 김한길 의원을 단독 대표로 세워야 한다는 의견도 있지만 안 의원측이 받아들이기는 힘들다는 분석이 나온다.

이런 가운데 이희호 여사 예방 녹취록 논란이 확산된 데는 어지러운 당내 역학관계가 배경이 됐다는 분석도 있다.

전날 안 의원이 직접 사과한 것은 현역 의원들이 기획조정회의에서 호남 민심을 이유로 강하게 사과를 요구한 데 따른 것으로 알려졌고, 이후 안 의원의 측근으로 꼽히는 실무자의 사표가 수리됐다.

일각에서는 현역 의원의 안 의원 측근 그룹에 대한 견제로 보는 분석도 나왔다.

당과 안 의원의 지지도도 하락세를 면치 못했다.

이날 리얼미터가 발표한 1월 4주차(25~27일) 정당지지도 여론조사에 따르면 새누리당 42.6%, 더불어민주당 24.3%, 국민의당 13.2% 등 순으로 집계됐다. 이는 전주에 비해 새누리당이 3.4% 포인트 오른 반면, 더민주는 0.7% 포인트, 국민의당은 3.9% 포인트 각각 하락한 결과다.

새누리당이 40%대 지지도를 회복한 것은 안 의원의 더민주 탈당 이후 처음이고, 더민주와 국민의당 지지도 합계가 새누리당보다 낮아진 것은 국민의당이 조사에 포함된 이후 처음이다.

차기 대선주자 지지도에서는 더민주 문재인 전 대표 18.8%,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 18.2%, 국민의당 안철수 의원 13.9% 등 순으로 집계됐다.

문 전 대표는 2% 포인트 하락했고, 김 대표는 0.1% 포인트 상승, 안 의원은 0.7% 포인트 하락했다.

이번 조사는 전국 유권자 1천524명을 대상으로 유·무선전화 임의걸기(RDD) 방식으로 이뤄졌으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2.5% 포인트이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