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달리는 버스서 걷다 넘어진 노인…법원 “운전사 책임 70%”

달리는 버스서 걷다 넘어진 노인…법원 “운전사 책임 70%”

이두걸 기자
이두걸 기자
입력 2016-01-28 13:15
업데이트 2016-01-28 13:1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달리는 시내버스 안에서 80대 노인이 지팡이를 짚고 출입문 쪽으로 가다 넘어져 다쳤다면 배상 책임은 어떻게 될까.

 서울중앙지법 민사67단독 정성균 판사는 A(당시 81세·여)씨가 시내버스 안에서 넘어져 다쳤다며 전국버스운송사업조합연합회를 상대로 낸 손해배상 청구 소송에서 “피고는 원고에게 300만원을 지급하라”며 원고 일부 승소로 판결했다고 28일 밝혔다.

 A씨는 2012년 9월 지방의 한 도시에서 시내버스를 탔다. 버스는 지방 국도를 시속 70㎞ 속도로 달리고 있었다.

A씨는 버스가 자신의 목적지 정류장에 가까워지자 내리려고 자리에서 일어났다. 오른손으로 지팡이를 짚고 뒤에 있는 하차용 출입구로 한 걸음씩 옮겼다. 그러다 달리던 차가 흔들리면서 바닥으로 넘어졌다. 이 사고로 A씨는 오른쪽 대퇴골이 골절되는 상해를 입었다.

 버스 운전사와 공제계약을 맺은 전국버스운송사업조합연합회는 A씨에게 치료비로 2000여만원을 지급했다. 그러나 A씨는 조합 측을 상대로 2450만원을 배상해 달라고 청구하는 소송을 냈다.

 정 판사는 “승객이 버스에서 안전하게 이동해 하차할 수 있도록 조심하지 않은 운전사의 잘못이 있다”며 배상 책임을 인정했다.

다만 “원고도 고령에 버스가 고속으로 진행 중인 상태에서 지팡이에 의존해 하차 준비를 위해 이동하다가 이 사고가 발생한 점에서 원고 과실도 30% 인정된다”며 버스 측의 배상 책임을 70%로 제한했다.

 법원은 A씨에게 필요한 3개월간 개호비(간병비) 730만원 중 70%인 510만원을 손해액으로 산정했다.

 이어 조합 측이 A씨의 손해액보다 훨씬 많은 금액을 이미 지급했으므로 이를 감안해 위자료로는 300만원을 지급하라고 결정했다.

 서유미 기자 seoym@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