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2주만에 1억원´ 軍위안부 재단 설립에 시민 온정 ´활활´

´2주만에 1억원´ 軍위안부 재단 설립에 시민 온정 ´활활´

이두걸 기자
이두걸 기자
입력 2016-01-28 13:13
업데이트 2016-01-28 13: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를 지원하고 진상 규명과 교육사업 등을 맡을 재단을 설립하기 위한 시민 모금액이 2주 만에 1억원을 넘겼다.

 28일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에 따르면 지난 14일부터 시작된 ‘일본군 위안부 할머니와 손잡는 정의기억재단’ 출연금 모금활동에 전날 오후 6시까지 1033명이 1억 200여만원을 기부했다.

 앞서 정대협 등 400여개 단체는 ‘한일 일본군 위안부 합의 무효와 정의로운 해결을 위한 전국행동’을 발족하고 일본 정부가 피해자 지원재단 설립기금으로 출연 의사를 밝힌 10억엔(약 100억원)을 거부하고 독자적으로 재단을 설립하기로 했다.

 전국행동은 시민 1명당 1만원씩 100만명으로부터 기금을 모아 일본 정부가 제안한 100억원을 대체해 재단을 만들겠다는 취지로 온·오프라인에서 모금 활동을 벌이고 있다.

 사업 부도로 운전대를 잡게 됐지만 하루 수입을 내놓은 한 대리운전사, 서울 정동에 군 위안부 ‘평화의 소녀상’을 세운 이화여고 학생 동아리 등 각계각층이 1만~100만원의 기부금을 내놨다.

양현아 서울대 법대 교수 부부는 “이름도 없이 아시아 전역에서 돌아가신 수많은 일본군 위안부 여성들의 시린 손을 잡아 드리고 싶다”는 글과 함께 전국행동에 재단 출연금을 보내왔다.

 군 위안부 피해자 김복동(90) 할머니도 “돌아가신 할머니들과 손을 잡겠다”며 100만원을 재단 출연금으로 내놨다.

 최근 서울을 찾은 한 일본인 부부는 “이번 합의는 일본 정부가 진심으로 사죄한 것이 아니었고 할머니들의 마음에 또다시 상처를 입히는 부끄러운 짓을 한 것”이라며 재단 발기인 참여 의사를 밝혔다.

 개인 모금 외에 단체 모금도 별도로 진행하고 있어 모금 총액은 훨씬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전국행동은 재단 설립추진위원회 상임공동추진위원장으로 지은희 전 여성부 장관과 성염 전 교황청 대사를 추대하는 등 조직을 정비해 모금활동을 비롯한 재단 공식 설립 활동에 본격적으로 나섰다.

 윤미향 정대협 대표는 “군 위안부 문제를 옆에서 보고만 있던 시민들이 한일 정부 합의를 계기로 뭔가 힘을 보태야겠다는 생각을 한 것 같다”며 “긍정적인 전환점으로 여기고 시민들의 뜻을 계속 끌어모으겠다”고 말했다.

 강신 기자 x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