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국해비타트, 새해 첫 보금자리 ‘언희네 집’ 헌정식

한국해비타트, 새해 첫 보금자리 ‘언희네 집’ 헌정식

입력 2016-01-28 09:59
업데이트 2016-01-28 10:0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8일 오후 2시, 전남 화순 남면 사평리에서 진행

이미지 확대
언희네 집짓기 전의 모습.
언희네 집짓기 전의 모습.
“새 집이 생겨서 좋아요. 나중에 엄마 아빠가 우리 곁에 안계시더라도 제가 끝까지 남아 이 집에서 오빠를 지킬 거에요.”

무주택 저소득층 주거문제 개선에 앞장서고 있는 한국해비타트(상임대표 송영태)가 28일 전남 화순군 남면 사평리 924-4에서 2016년 첫 집짓기 헌정식을 갖는다.

이번 헌정식은 몸이 아픈 오빠의 오른팔 역의 11살 소녀 언희와 가족을 위한 집짓기로 한국해비타트 관계자, 사평초등학교 학급 급우, 지역 주민 등 약 80여명이 참여할 예정이다.

언희의 사정은 지난해 전국 백일장에서 화제가 되며 전해졌다. 초등생 3만명이 참여한 ‘2015 전국 장애 이해 개선을 위한 백일장’에서 산문 부문 대상을 받았던 것이다. 언희가 쓴 ‘힘내라 우리 오빠’는 두 살 터울 지적 장애 1급인 오빠와의 사이에서 겪는 갈등과 이를 극복하는 과정에 대한 진솔한 표현을 담았다.

사연은 이렇다. 다문화가정인 언희네 남매는 필리핀 출신의 어머니, 환갑을 훌쩍 넘긴 아버지와 살고 있다. 일용직을 하는 아버지는 몸이 성치 않아 일하러 나가는 날보다 병원에서 신세를 지는 날이 더 많고, 어머니는 하루 종일 식당에서 아르바이트를 하고 있어 언희가 오빠의 보호자 역할을 도맡아왔다.

언희가 재학 중인 사평초등학교 담임 선생님은 “글 솜씨가 뛰어난 언희의 꿈이 작가나 복지사가 아닌 건축가인 것은 보금자리의 소중함을 알기 때문”이라며 “그림 솜씨도 빼어나 훌륭한 건축가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한국해비타트는 온라인 모금 캠페인과 동시에 언희네를 위한 집짓기를 시작했다. 약 8개월에 걸친 공사로 안전한 외벽, 깨끗한 주방, 거실겸 따뜻한 화장실이 있는 16평형의 보금자리를 완공하게 되었다.

송영태 한국해비타트 상임대표는 “언희네 집짓기를 위해 후원과 봉사로 힘써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린다”며 “더 이상 언희와 같은 아이들이 집으로 고통받지 않도록 최선을 다해 희망을 지어 가겠다”고 전했다.

한국해비타트는 홈페이지(www.habitat.or.kr) ‘지붕이 되어주세오 캠페인 – 힘내라 우리오빠’를 통해 언희네 사연을 소개, 건축기금 및 실내 가구비용 등을 마련하고 있다.

한편 한국해비타트는 지난 해 국내 660가구, 해외 9928가구에게 희망을 꿈꿀 수 있는 보금자리를 마련했다. 앞으로도 차상위계층 및 저소득가정을 위한 주거환경개선 사업을 계속해서 펼쳐 나갈 계획이다.

이명선 전문기자 mslee@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