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설] ‘정피아’ 앉히려 해운조합 이사장 비워 놨나

[사설] ‘정피아’ 앉히려 해운조합 이사장 비워 놨나

입력 2016-01-27 17:42
업데이트 2016-01-27 17:4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세월호 참사 이후 1년 8개월째 공석이던 한국해운조합 이사장에 정우택 국회 정무위원장의 수석보좌관인 오인수씨가 선임됐다. 오씨는 넓게 보면 정치권 출신 낙하산을 뜻하는 이른바 ‘정피아’다. 해운조합은 여객선의 운항 관리를 책임지는 기관으로 세월호 참사 때 역할을 제대로 못해 지탄을 받았다. 당시 이사장이 책임을 지고 물러난 뒤 여태껏 공석이었다. 역대 이사장직은 해양수산부 전직 관료들이 독차지하다시피 해 ‘해수부 마피아’라는 비판을 받았던 터다. 그런 자리를 이제 와서 해운 업무에는 문외한인 의원 보좌관 출신에게 내어준 것이다.

이사장 공모 자격 요건을 보면 관련 분야의 전문지식과 경험, 비전 제시 및 혁신 능력, 문제 해결 및 조직관리 능력 등을 요구하고 있다. 그러나 누가 봐도 오씨가 이런 요건을 갖추었다고 말하기 어렵다. 보좌관 경력 외에 경기도 문화의 전당 부장과 경영본부장을 지낸 게 그의 경력 전부다. 오씨가 공모 과정을 거쳐 후보자적격심사위 면접에서 과반수의 지지를 받았다고는 하지만 한 점의 문제도 없는 정당한 절차였다고 장담하기는 어려울 것이다. 특히 오씨가 보좌한 정 위원장이 해양수산부 장관을 지낸 사실도 이번 선임 과정과 무관치 않아 보인다.

세월호 참사 이후 관료 출신인 ‘관피아’의 폐해가 드러나 많은 공공기관의 관피아들이 물러났고 관료들의 유관 기관 취업도 엄격히 관리되고 있다. 그러나 그 빈자리를 관피아보다 더 전문성이 없는 정피아가 차지하고 있다는 사실은 큰 문제다. 특히 해운조합과 같은 국민의 안전과 직결된 조직은 더욱더 전문성과 경험이 필요하다. 그런 자리에 엉뚱한 사람을 앉힌 것을 어느 국민이 곱게 보겠는가. 엊그제 외국인 관광객을 태운 한강 유람선이 한강에서 침수된 사건은 우리의 가슴을 쓸어내리게 했다. 안전 관리는 한시도 등한시할 수 없음을 새삼 일깨워줬다.

이사장 승인권은 해양수산부 장관이 갖고 있다. 해수부는 공모 진행 과정을 잘 알고 있을 것이다. 특정 세력이나 인사의 로비가 선임 과정에 작용했는지도 알 수 없다. 해수부 장관은 오씨가 이사장직을 제대로 수행할지, 전문성을 갖추고 있는지 잘 따져 보고 적합하지 않다면 승인을 거부하는 게 마땅하다. 그에 앞서 공모 절차와 선임 과정이 정당했는지도 살펴봐야 한다. 한 사람의 인사가 아니라 선박의 안전, 국민의 안전과 직결된 문제다.
2016-01-28 3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