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런 식으로 뛸 거면 짐싸”… 중위권 향한 맹훈련

“이런 식으로 뛸 거면 짐싸”… 중위권 향한 맹훈련

강국진 기자
강국진 기자
입력 2016-01-27 21:10
업데이트 2016-01-28 01:4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광주 FC 태국 전지훈련 가보니

“이런 식으로 뛸 거면 집에 가라.”

이미지 확대
태국 방콕에서 전지훈련 중인 K리그 클래식 광주 FC선수들이 지난 26일 무앙통 유나이티드와의 연습경기를 앞두고 무앙통 유나이티드 경기장에서 볼 컨트롤 훈련을 하고 있다.
태국 방콕에서 전지훈련 중인 K리그 클래식 광주 FC선수들이 지난 26일 무앙통 유나이티드와의 연습경기를 앞두고 무앙통 유나이티드 경기장에서 볼 컨트롤 훈련을 하고 있다.
지난 26일 저녁 태국 방콕 무앙통 유나이티드 연습경기장. 무앙통 유나이티드와 연습 경기 내내 광주 FC 남기일(42) 감독 입에서는 불호령이 떨어졌다.

●승격팀 중 잔류 성공한 첫 팀

남 감독은 후반 교체 선수들이 열심히 뛰지 않았다며 호되게 선수들을 나무랐다. 1-1로 비기고 있는 상황에서도 “우리가 지고 있다”고 외치며 선수들을 독려했다.

시즌을 앞두고 방콕에서 전지훈련을 하며 구슬땀을 흘리고 있는 광주 FC의 지향점은 연습경기에서도 분명하게 드러났다. 바로 ‘압박’과 ‘공격’이었다. 남 감독은 훈련과 연습 내내 줄곧 공격과 전방압박을 강조했다. 신생구단으로서 팬들에게 재미있는 축구를 보여주고, 뒤로 밀리지 않는 축구를 하겠다는 의지를 보여주는 대목이었다.

광주 FC는 K리그 사상 처음으로 잔류에 성공한 승격팀이다. 승격 첫해인 지난 시즌 초만 해도 강등 1순위로 저평가됐지만 초반 돌풍을 일으켰다. 그러나 선수층이 두껍지 않아 뒷심이 달렸다. 광주 유니버시아드 대회로 인해 홈경기장을 쓸 수 없었던 와중에도 리그 10승으로 구단 역사상 최고 기록을 세우며 당당히 잔류에 성공했다.

●잔류 넘어 강등권 탈출 목표

올해도 광주의 1차 목표는 ‘잔류’다. 남 감독과 선수들은 하나같이 “올해 목표는 잔류”라고 입을 모았다. 이를 위해서는 조직력 구축이 가장 시급한 과제다. 시즌이 끝난 뒤 김호남(27)을 비롯해 주축 선수들이 이적하거나 입대하는 바람에 팀을 거의 새로 만드는 수준으로 재구축해야 하기 때문이다. 전남 광양에서 전지훈련을 시작할 때만 해도 서로 얼굴도 잘 모르는 선수들이 많을 정도였다. 서로 빨리 친해지도록 하기 위해 신인 선수와 선배를 같은 방에 배정하는 등 ‘팀’을 만드는 데 주력했다.

하지만 내심 목표는 더 높은 곳에 있다. 올 시즌에는 리그 초반에 바로 강등권에서 최대한 빨리 벗어나 상위스플릿에 들어가는 것이다. 주장인 이종민(33)은 “스플릿을 결정하기 전에 10승을 하는 것이 목표”라고 힘주어 말했다. 남 감독 역시 “강등권이라는 딱지를 최대한 빨리 벗어던지고 강팀들과 정면 승부를 펼치고 싶다”고 강조했다. 특히 광주는 새로 영입한 베테랑 정조국(32)이 올 시즌 가장 믿는 구석이다.

글 사진 방콕 강국진 기자 betulo@seoul.co.kr
2016-01-28 27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