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총선 앞둔 이란 보수파의 반격

총선 앞둔 이란 보수파의 반격

박기석 기자
박기석 기자
입력 2016-01-27 22:54
업데이트 2016-01-27 23: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개혁파 후보 3000여명 중 1%만 승인” 로하니 대통령 개방 정책도 흔들릴 듯

“이란의 개혁·개방 정책을 주도하는 하산 로하니 대통령에게 보수파가 일격을 날렸다.”

다음달 26일 치러지는 이란 전문가의회 및 국회의원 선거에 출마한 중도·개혁파 후보들이 사전 심사에서 대거 탈락하자 외신들은 이같이 평가했다.

이란의 헌법수호위원회는 26일(현지시간) 전문가의회 의원 선거에 입후보한 801명 중 166명을 후보로 승인했다고 밝혔다. 선출직 후보의 자격 심사를 맡는 헌법수호위원회는 보수 성향의 아야톨라 알리 하메네이 최고지도자가 직간접적으로 임명하는 12명의 위원으로 구성돼 ‘보수 일색’이라는 평가를 받는다.

●새달 26일 선거… 중도·개혁파 사전 심사서 대거 탈락

헌법수호위원회의 편향적 성격 때문에 중도·개혁파로부터 심사의 공정성에 대한 문제가 제기되는 가운데 전문가의회 의원 선거에 출마한 중도 성향의 하산 호메이니(43)가 탈락했다는 소식이 알려지면서 논란은 증폭되고 있다. 호메이니는 이란 이슬람혁명의 주역이자 초대 최고지도자인 아야톨라 루홀라 호메이니의 손자이며 로하니 대통령 등 중도·개혁파로부터 지지를 받는 인물이다.

앞서 지난주 헌법수호위원회는 국회의원 선거에 출마 신청을 한 1만 2000여명 가운데 4700여명만 출마를 허가했다. 개혁파 지도자인 호세인 마라시는 월스트리트저널과의 인터뷰에서 “개혁파 후보 3000여명 중 단 1%만 승인을 받았다”고 말했다.

●로하니 대통령에게 ‘넘지 말아야 할 선’ 경고 분석도

다음달 총선은 이란에 대한 서방의 경제제재가 해제된 뒤 처음 치러진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중도·개혁파가 국회에 대거 진출한다면 로하니 대통령이 추진 중인 개혁·개방 정책이 탄력을 받겠지만, 보수파가 권력을 유지한다면 지난해 극적으로 타결된 핵합의가 흔들릴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특히 하메네이 최고지도자가 76세 고령임을 감안할 때 최고지도자 유고 시 후계자를 정하는 전문가의회 선거는 보수파와 중도·개혁파 모두 물러설 수 없는 전쟁터다.

이에 최근 경제제재 해제로 중도·개혁파에 대한 인기가 높아지자 보수파가 반격에 나섰다는 분석이다. 한 관계자는 로이터에 “중도·개혁파 후보의 대거 탈락은 보수파가 로하니 대통령에게 넘지 말아야 할 선이 있음을 경고한 것”이라고 말했다.

박기석 기자 kisukpark@seoul.co.kr
2016-01-28 17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