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허가된 모기기피제 임신부도 사용 가능…감염 발생한 국가 여행 할 땐 긴 옷 착용

허가된 모기기피제 임신부도 사용 가능…감염 발생한 국가 여행 할 땐 긴 옷 착용

이현정 기자
이현정 기자
입력 2016-01-27 22:20
업데이트 2016-01-28 02: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카바이러스 예방하려면

지카 바이러스 감염증은 일본 뇌염처럼 예방접종이 없어 예방하려면 모기에 물리지 않는 게 최선이다. 브라질 등 지카 바이러스 감염증이 발생한 국가를 여행할 때는 모기기피제를 사용하고 긴소매·긴바지를 착용해야 한다.

질병관리본부 관계자는 27일 “현재까지 지카 바이러스가 국내에서 발생하거나 해외에서 유입된 사례는 없고 유입되더라도 바이러스를 옮기는 모기가 활동하지 않는 시기이기 때문에 국내 전파 가능성은 낮다”고 평가했다. 다만 브라질 등은 5월까지 모기가 활동해 유행이 지속할 수 있으므로 되도록 여행을 자제하라고 권고했다.

임신부가 지카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태아에게서 ‘소두증’이란 선천성 기형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어, 되도록 출산 후 해외 여행을 가는 게 좋다. 각국에서 허가된 모기기피제는 임신부도 안전하게 쓸 수 있다.

만약 여행에서 돌아와 2주 이내에 발열, 발진, 관절염, 눈 충혈 등 지카 바이러스 감염증 의심 증상이 발생하면 의료기관을 방문해 진료를 받으면서 해외 여행력을 꼭 이야기해야 한다. 지카 바이러스 감염증은 대개 대증요법으로도 쉽게 치료할 수 있다. 증상은 경미해 길어야 일주일 정도 지속된다. 지카 바이러스 감염은 모기가 있어야 가능하기 때문에 인천공항 검역소는 현재 검역 대신 출국자를 대상으로 예방 홍보활동을 하고 있다.

이현정 기자 hjlee@seoul.co.kr

2016-01-28 10면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