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선진화법 ‘입법주역’ 황우여, 법개정 논란에 침묵 일관

선진화법 ‘입법주역’ 황우여, 법개정 논란에 침묵 일관

입력 2016-01-27 16:52
업데이트 2016-01-27 16: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회 복귀 보름간 ‘여의도 두문불출’…언론접촉도 꺼려

국회선진화법으로 불리는 현행 국회법 개정을 둘러싼 논란이 계속되는 가운데 18대 국회 당시 이 법의 입법을 주도했던 새누리당 황우여 의원의 입장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지난 2012년 당시 새누리당 원내대표로서 국회선진화법 제정의 산파였던 황 의원은 19대 국회 들어 이 법이 시행된 이후 당 안팎에서 비판이 쏟아지자 줄곧 방어적인 자세를 취해왔다.

황 의원은 지난해 새누리당 의원 152명이 헌법재판소에 국회선진화법의 위헌 여부에 대한 신속한 판단을 촉구하는 탄원서를 제출했을 때도 이름을 올리지 않았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을 맡아 여의도를 잠시 떠나 있던 동안에는 더욱더 국회선진화법 논란과 거리를 둬왔다.

그러나 4·13 총선을 앞두고 국회로 돌아온 마당에 갈수록 거세지는 선진화법 논란이 황 의원으로선 부담으로 작용할 수밖에 없어 보인다. 특히나 이 같은 비난이 친정인 여당으로부터 집중 제기되고 있어 황 의원의 심기가 편치 않을 것으로 미뤄 짐작된다.

그래서인지 황 의원은 지난 12일 장관 이임식을 마치고 여의도로 복귀한 이래 당의 공식석상에 모습을 드러내지 않고 있다. 대부분의 시간을 지역구에 머물며 총선 준비에만 몰두하고 있다는 전언이다.

특히 새누리당이 선진화법 개정안을 사실상 당론으로 발의한 뒤 이를 처리하기 위해 정의화 국회의장을 압박하는 등 법 개정 움직임을 본격화하자 언론과의 접촉도 꺼리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당 관계자는 27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지도부까지 지낸 중진으로서 이제 와서 입장을 공개적으로 번복하기도 곤혹스럽지 않겠느냐”면서 “또 내일(28일) 헌법재판소의 공개변론을 앞두고 있어 더욱더 조심스러울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여야가 ‘대화와 타협의 정치 정착’이라는 당초 입법 취지를 살리지 못한 채 정국 주도권 싸움에만 매달려 민생을 외면하다가 여론의 비판을 받자 선진화법을 희생양으로 삼고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이런 가운데 황 의원이 최근 사석에서 선진화법 개정의 필요성을 인정하는 쪽으로 입장을 선회했다는 이야기도 전해진다.

지난 21일 당 중진인 서청원 최고위원은 최고위원회의에 참석, 선진화법 개정안의 직권상정을 거부한 정 의장을 성토하는 과정에서 “제가 선진화법 (제정을) 주도한 분과 같이 점심식사를 했는데, (그분도) 분명히 (선진화법을) 개정해야 한다고 했다”고 말하기도 했다.

당시 서 최고위원은 “이름은 밝히지 않겠다”고 했지만, 당 안팎에서는 서 최고위원이 언급한 인물이 황 의원이라는 추측이 나왔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