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다국적군’ 安신당, 세(勢)정치로 새정치 퇴색 딜레마

‘다국적군’ 安신당, 세(勢)정치로 새정치 퇴색 딜레마

입력 2016-01-27 14:50
업데이트 2016-01-27 14: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박주선 등 전력 논란…정동영은 이념·지역구 ‘걸림돌’

안철수 의원이 주도하는 국민의당(가칭)이 27일 박주선 의원까지 합류시키면서 연일 덩치를 불리고 있지만 해결해야할 숙제도 많아지고 있다.

기성 정치인의 잇따른 합류에 따라 새 정치 이미지가 퇴색되고 인선과 노선 등을 둘러싼 당내 알력과 이견이 커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이런 상황에서 정동영 전 의원의 합류 여부를 두고도 복잡한 기류가 있는 상태여서 정 전 의원의 선택이 주목된다.

국민의당 의석수는 이날 박주선 의원의 합류에 따라 모두 17석으로 늘게 돼 원내교섭단체 구성요건(20석)에 한발 더 가까워졌다.

하지만 박 의원의 합류가 국민의당이 기존에 밝힌 부패에 대해 단호한 입장과 일치하는지를 두고 논란이 뒤따를 전망이다.

박 의원은 2012년 선거법 위반 혐의로 구속된 후 벌금 80만원을 선고받은 것을 비롯, 3차례 모두 최종 무죄가 선고됐음에도 ‘옷로비 사건’, 나라종금 사건, 현대건설 비자금 사건 등에 연루된 적이 있기 때문이다.

호남 ‘물갈이’를 주장해온 천정배 의원은 이날도 MBC 라디오 인터뷰에서 호남 의원 공천에 대해 “기존 정치인이라고 무조건 배제할 수는 없지만 옥석은 구분돼야 한다”고 말했다.

박 의원과 이미 통합을 결정한 민주당 김민석 전 의원이 국민의당에 합류할 경우도 전력 논란이 제기될 수 있다.

김 전 의원은 2008년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유죄 확정판결을 받은 뒤 지난해 8월에야 복권됐고 과거 ‘철새논란’에 휘말린 적도 있다.

김 전 의원이 소속된 민주당이 당명을 개정하는 합당을 당헌으로 금지한 것도 통합의 걸림돌이 될 수 있다. 김 전 의원도 이날 교통방송 인터뷰에서 “묻지마 통합은 할 필요가 없다”고 말했다.

박지원 의원은 이날 SBS 라디오에 출연, 국민의당 합류 여부에 대해 “야권통합을 위해 필요한가를 보고 결정하겠다”고 말해 합류 가능성을 열어뒀다. 하지만 박 의원 역시 저축은행 금품수수 혐의로 대법원 판결을 앞두고 있다는 점에서 국민의당에게는 부담이 될 수 있다.

정동영 전 의원의 합류는 국민의당 내에서도 찬반 의견이 엇갈리는 것으로 알려졌다.

국민의당 유성엽 의원은 전날 전북도당 창당대회에서 공개적으로 정 전 의원에 ‘러브콜’을 보냈지만, 국민의당 내에서는 정 전 의원의 합류를 서두를 이유가 없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일각에서는 정 전 의원이 과거 진보노선을 표방한 ‘국민모임’에 참여하는 등 이념적 차이를 지적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국민의당 창준위 통일위원장을 맡은 김근식 경남대 교수가 정 전 의원의 출마가 유력한 전북 전주 덕진 출마를 선언한 것도 정 전 의원의 운신의 폭을 좁히고 있다.

안철수 의원은 이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정 전 의원의 합류 여부에 대해 “여러 의견들에 대해서는 논의를 해봐야한다”고 말했다.

이처럼 통합을 둘러싼 난제들이 산적한 상황에서 이희호 여사 예방 당시 녹취록이 공개되면서 논란을 키우고 있다.

국민의당이 이 여사의 발언을 확대해석한 정황이 드러난 것으로, 호남 민심을 두고 더불어민주당과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는 국민의당에게 악재가 될 전망이다.

안철수 의원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있을 수 없는 일이다. 이 여사께 큰 결례를 했다. 진심으로 송구스럽다”고 사과했다. 안 의원은 이날 오전 낙상으로 입원중인 이 여사를 병문안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