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中 경제 성장둔화 ‘뚜렷’…지방정부도 앞다퉈 목표치 낮춰

中 경제 성장둔화 ‘뚜렷’…지방정부도 앞다퉈 목표치 낮춰

입력 2016-01-27 10:40
업데이트 2016-01-27 10: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중국 경제가 확연한 성장 둔화세를 보이는 가운데 지방정부들도 앞다퉈 올해 경제성장률 목표를 낮춰잡고 있다.

중국 신경보(新京報)는 27일 지역별 양회(兩會·인민대표대회와 인민정치협상회)가 시작된 성(省)급 지방정부를 조사한 결과 총 16곳이 국내총생산(GDP) 목표치를 지난해보다 낮췄다고 보도했다.

베이징(北京)은 지난해 7%였던 목표치를 올해는 6.5%로 낮췄다.

신문은 지난해 목표 달성에 실패한 9개 성은 물론 목표를 초과달성한 광시(廣西)장족자치구, 장쑤(江蘇), 광둥(廣東), 저장(浙江), 장시(江西), 칭하이(靑海), 쓰촨(四川) 등도 올해 목표치를 낮췄다고 전했다.

쓰촨, 신장(新疆)위구르자치구, 닝샤(寧夏)회족자치구, 간쑤(甘肅), 산시(陝西) 등은 올해 목표치를 7∼8%로 잡아 작년 목표치(7.5∼10%)에 비해 0.5∼2% 포인트 낮아졌다.

톈진(天津)과 충칭(重慶) 등 8개 지역은 지난해 목표에서 변동이 없었고 작년에 비해 목표치를 올려잡은 곳은 1곳에 불과했다고 신문은 전했다.

이는 중국 경제가 지난해 25년 만의 최저치인 6.9% 성장에 그친 데 이어 올해 성장률도 6.7% 선으로 더 둔화될 것으로 예상되는 등 성장 둔화세가 뚜렷하게 나타난 것을 반영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이런 점으로 미뤄 아직 발표되지 않은 다른 지역의 목표치 역시 전년도에 비해 낮아질 가능성이 커 보인다.

류위안춘(劉元春) 인민대학 국가발전·전략연구원 집행원장은 이에 대해 “뉴노멀'(New normal·신창타이<新常態>) 시대에 대처하는 정부의 판단과 선택을 반영한 것”이라고 분석했다.

중국 정부는 성장둔화가 특징인 신창타이의 대처방안으로 과잉생산 해소와 공급측면 개혁을 통한 과감한 구조개혁과 새로운 성장동력 모색 등을 추진하고 있다고 류 원장은 설명했다.

이번 양회에서는 지역별로 PM 2.5(지름 2.5㎛ 이하의 초미세 먼지) 농도 감축목표와 산후휴가, 부동산 재고 대처방안 등이 제시됐고 육상스타 류샹(劉翔)을 비롯한 스타급 양회 대표들이 참석해 눈길을 끌었다고 신문은 전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