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란 제재 해제로 서울-테헤란 교류 확대한다

이란 제재 해제로 서울-테헤란 교류 확대한다

입력 2016-01-27 09:37
업데이트 2016-01-27 09:3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테헤란시는 전략적 교류 도시…대중교통·대기질 개선 등 정책수출

이란 제재 해제로 서울시와 이란 수도 테헤란시의 교류 확대를 위한 물밑 작업이 한창이다.

27일 서울시에 따르면 최근 모하마드 호다다디 이란 테헤란 시장 자문역이 서울시청을 방문해 양 도시의 우호협력을 강화하는 방안을 논의했다.

테헤란시 부시장을 지낸 호다다디 자문역은 올해 이란 테헤란시에서 열리는 아시아시장포럼(Asia Mayors Forum, AMF)에 박원순 시장을 초청했다.

박 시장은 지난해에도 테헤란시가 주최한 AMF에 초청받았으나 날짜가 임박한 탓에 참석하지 못했다.

서울시는 올해 박 시장이 가지 못하더라도 다른 대표단을 보낼 계획이다.

서울시와 테헤란시는 1977년 영원한 우의를 다지기 위해 양쪽의 주요 도로를 각각 테헤란로와 서울로로 명명한 관계이지만 이후에 교류는 미미했다.

이란이 국제 제재를 받은 이래로는 더욱 멀어졌다가 제재가 풀리는 조짐이 보인 2014년부터 양국 대사관 등을 통해 대화를 주고받기 시작했다.

그 해 4월에는 테헤란시 교통국제협력과장 등이 서울시를 방문했으며 교통국장도 두차례 방문 일정을 조율한 바 있다.

서울시 관계자는 “양측 모두 다양한 경로로 서로에게 관심을 보여 교류 협력 가능성을 활발하게 타진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서울시는 테헤란시를 전략적 교류 도시로 보고 있으며 테헤란시와 관계를 토대로 중동 지역 전반으로 진출하는 방안을 구상하고 있다.

서울시는 23개 도시와 자매도시를 맺었고 28개 도시와는 우호도시이지만 중동 지역 국가와는 교류가 약했다.

서울시는 선진 행정을 선보이며 문호를 열어주면 관련 기업들이 뒤따라 들어가는 방식의 정책 수출을 추진할 방침이다.

테헤란시는 면적이 1천274㎢로 서울의 2.1배에 달하지만 인구는 820여만명으로 서울시와 비슷하다.

자동차 매연과 산업공해 등 대기 오염이 심각하며 우리나라 대중교통 체제에 특히 관심을 두고 있다.

서울시 관계자는 “테헤란시와 교류 협력을 통해 시민들이 여행 목적 등으로 방문했을 때 혜택을 받는 방안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