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너는 증권사 가니? 나는 저축은행서 펀드 든다

너는 증권사 가니? 나는 저축은행서 펀드 든다

신융아 기자
신융아 기자
입력 2016-01-27 16:52
업데이트 2016-01-27 16: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10%대 중금리대출 1조원어치 공급

신협과 저축은행, 인터넷전문은행에서도 펀드 판매가 이뤄질 전망이다. 또 10%대의 중금리 대출 상품이 1조원 규모로 공급될 예정이다.

금융위원회는 27일 올해 업무계획 발표를 통해 신협과 저축은행, 단위농협 같은 서민 금융기관에 단계적으로 펀드 판매를 허용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금융위는 각 기관의 재무 상태를 따져 안정적 영업 기반을 갖춘 곳에서만 펀드를 팔 수 있도록 하고, 불완전 판매나 원금 손실 가능성이 적은 저위험 상품부터 판매를 허용할 계획이다. 인터넷은행 역시 펀드 판매가 가능하다. 우체국과 새마을금고 등으로 판매 창구를 확대하는 방안은 검토 중이다.

사모투자 재간접펀드 도입도 재추진한다. 사모투자 재간접펀드는 여러 사모 펀드에 분산 투자하는 공모 펀드를 말한다. 개인이 사모 펀드에 투자하려면 최소 1억원 이상 있어야 한다. 이 때문에 서민과 중산층에게는 사모 펀드 투자 기회가 없는 것이나 다름없다는 지적이 있었다. 이에 지난해 자본시장법 개정안에 사모펀드 재간접펀드 판매를 허용하는 내용이 담겼지만 국회 논의 과정에서 일반 투자자들의 손실 가능성 우려 등이 제기되면서 삭제됐다. 금융위는 최소 가입 금액, 충분한 분산 투자 등을 전제로 도입을 재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금융위는 중금리 대출 시장을 활성화하기 위해 올 하반기 중 신용등급 4등급 이하를 대상으로 10%대 대출상품을 내놓기로 했다. 은행과 저축은행이 서울보증보험과 연계해 각각 5000억원씩 공급할 예정이다. 하반기 본인가 예정인 K뱅크와 카카오뱅크 등 인터넷은행 2곳에서도 3년간 1조 4000억원 규모의 중금리 대출 상품이 나올 예정이다. 중금리 대출을 독려하기 위해 해당 대출 실적을 은행의 서민금융평가에 반영할 방침이다.

올 3월에 나올 ‘만능 재테크 통장’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ISA)의 인출 방식도 다양화할 계획이다. 예컨대 은퇴 세대들을 위해서는 5년간 월(月) 지급 방식으로 인출하는 것도 가능해진다.

신융아 기자 yash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