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종인, 국보위 전력 공개 사과 “광주 분들께 굉장히 죄송”

김종인, 국보위 전력 공개 사과 “광주 분들께 굉장히 죄송”

허백윤 기자
허백윤 기자
입력 2016-01-27 16:08
업데이트 2016-01-27 16:0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더불어민주당 김종인 선거대책위원장. 정연호 기자 tpgod@seoul.co.kr
더불어민주당 김종인 선거대책위원장.
정연호 기자 tpgod@seoul.co.kr

김종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27일 과거 국보위(국가보위비상대책위원회) 참여했던 전력에 대해 “광주 분들께 굉장히 죄송하다”고 사과했다.
지난 22일만 하더라도 김 위원장은 “지금까지 국보위 뿐 아니라 어떤 결정을 해 참여한 일에 대해 스스로 후회한 적 없다”고 말했지만, 더민주의 전통적 텃밭인 호남 정서를 감안해 이같은 공개사과를 한 것으로 보인다.
김 위원장은 이날 오후 중앙위에서 비대위원장으로 추대된 직후 기자간담회를 갖고 국보위 전력에 대한 자신의 언급을 거론하며 “그 때 간단히 말씀을 해서 상당한 오해가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서 “국보위가 성립된 과정에서 나타난 제반 상황에 대해서는 저 자신도 철저하게 그런 일이 있어서는 안 된다는 입장이 확고하다”고 밝혔다.
이어 “민주주의 국가에서 급작스럽게 그와 같은 일을 발생시켜서 많은 인명피해 를 낸 사실에 대해 절대로 있어서는 안될 일이 일어난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저의 전문성 때문에 국보위에 참여하게 됐던건데, 당시 광주 상황을 경험한 분들은 굉장히 부정적인 것이라고 생각하신다”고 덧붙였다.
김 위원장은 그러면서 “때문에 제가 국보위에 참여했던 전력이 광주 여러분들에게 참 정서적인 문제를 야기시켜 ‘잘못된 것을 왜 잘못됐다고 고백하지 않느냐’고 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광주 분들께 굉장히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사과의 뜻을 밝혔다.
그는 또 “5·18 민주화운동이 일어나면서 대한민국이 87년 개헌을 하고 민주주의 국가로 탈바꿈하는 과정이었다”며 “그 정신을 받들어 더 많은 민주주의를 실현하는데 최선을 다해서 그에 보답하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