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국정 역사교과서 이미 집필 시작… “집필진+집필 기준 모두 비공개”

국정 역사교과서 이미 집필 시작… “집필진+집필 기준 모두 비공개”

허백윤 기자
허백윤 기자
입력 2016-01-27 14:32
업데이트 2016-01-27 14: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정 역사교과서 편찬기준이 이달 중순 확정돼 이에 따라 집필진이 집필을 시작했다고 교육부가 27일 밝혔다.
그러나 편찬 기준은 당분간 공개하지 않을 것으로 보여 집필진에 이어 집필 기준까지 ‘깜깜이’로 진행된다는 지적이 나올 것으로 보인다.
이영 교육부 차관은 2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브리핑을 갖고 “편찬기준을 빨리 공개하라는 요청이 있지만 최몽룡 교수 사태도 있었고, 지금은 집필진의 안정적 집필 환경이 더 필요한 상태여서 비공개로 가는 것이 나을 수 있다는 판단”이라고 밝혔다.
이 차관은 “그러나 시기의 문제이지 공개를 아예 안 하지는 않을 것”이라면서 “공개 시점은 국사편찬위원회, 편찬심의위원회 등과 협의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차관은 편찬기준이 이미 확정됐고 집필이 진행되고 있다면서 “전체적인 계획에서 일부 늦어진 부분이 있지만 집필은 차질없이 이뤄지고 있다”고 말했다.
또 “원고본, 개고본, 심의본, 현장 적용본 등 여러 단계가 있다”면서 “현장에서 점검하는 부분에 있어서는 국민이 내용을 보고 확인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차관은 이어 “기본적인 편찬 방향은 객관적 사실과 헌법 가치에 충실하고 북한의 현황에 대해 학생들이 알 수 있게 해 대한민국에 자긍심을 갖도록 하는 것”이라면서 “친일독재 미화 등은 당연히 들어가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앞서 교육부와 국사편찬위원회는 지난해 10월 3일 중·고교 역사교과서 국정화 방침을 확정해 고시하면서 11월 말까지 집필진 구성 및 편찬심의를 마무리하고 편찬기준을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집필진 구성은 예정대로 11월 말에 마무리됐으나 개별 신분은 공개하지 않았다. 편찬기준 발표는 12월 초에서 12월 15일쯤으로 미뤄졌다가 아직 일정이 잡히지 않은 상태다.
당시 황우여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지난해 12월 새누리당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근현대사 비중을 현행보다 줄이고 ‘5·16 군사정변’이라는 표현은 현행대로 유지하는 내용의 편찬기준안을 보고했다.
편찬기준안에는 대한민국 건국 시점과 관련해 논란이 된 ‘1948년 8월15일 대한민국 정부 수립’이라는 표현은 ‘대한민국 수립’으로 바꾸고 6·25 남침에 대한 표현도 더 명확히 하는 내용이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