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제2의 중동붐 꿈꾸는 中企들의 사랑방

제2의 중동붐 꿈꾸는 中企들의 사랑방

윤수경 기자
윤수경 기자
입력 2016-01-26 22:40
업데이트 2016-01-27 00:2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란교역·투자지원센터 가보니

“모든 게 불확실해서 불안했는데, 이제 길이 보이네요.”

시추선 부속품을 만드는 중소기업 명원물산의 대표 권문용(32)씨는 이란 제재가 풀리자마자 제품을 이란에 수출할 방법을 찾기 위해 백방으로 노력했다. 이란 수출 파트너를 연결해 줄 만한 기관이 있는지, 이란 무역사절단에 포함될 수 있는지, 수출에 필요한 돈을 지원받을 수 있는지 등 의문은 쌓여 갔지만 누구 하나 속 시원하게 대답해 주지 못했다.

결국 권씨는 지난 25일 서울 중구 소공로 우리은행 본점 1층에 문을 연 ‘이란 교역·투자지원센터’(이하 지원센터)에서 답을 얻었다. 관계 기관 담당자들이 한자리에 모여 있는 덕에 10여분 만에 궁금증을 풀었다. 권씨는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코트라)로부터 기업회원 가입을 권유받았다. 테헤란에 있는 코트라에 권씨가 생산한 제품을 보내면 9일간의 검토를 통해 파트너를 찾아 주겠다는 대답이었다. 또 금융 지원에 대해서는 수출입은행을, 무역사절단과 관련해서는 무역협회 관계자를 소개받았다.

이름을 밝히지 않은 한 종합무역상사 대표 역시 지원센터 문의를 통해 답답함을 해소했다. 그는 지원센터 측에 이란에 있는 사업 파트너사가 유로화를 이용해 교역하고 싶어 하는데 가능한지를 물었다. 지원센터는 현재 원화 결제만 가능하다고 알려주고 나중에 유로화, 엔화 등 다른 통화 결제 시스템 도입도 추진할 예정이라고 응답했다. 액세서리를 만드는 한 중소기업은 이란에 진출하고 싶은데 이란 업체를 연결해 줄 수 있는지를 문의했다. 지원센터는 코트라에서 하는 ‘사업 파트너 연결 지원 서비스’를 소개했다.

지원센터에는 기획재정부, 산업통상자원부, 수출입은행, 무역보험공사, 코트라, 전략물자관리원, 우리은행, 기업은행 등 이란 교역과 관련된 관계 기관의 담당자들이 나란히 앉아 전화·방문 응대를 하고 있다. 유관 기관을 한곳에 모아 이란과 교역하려는 사람들의 문의를 원스톱으로 신속하게 해결하기 위해서다.

상담 첫날에만 30여통의 전화 문의가 이어졌다. 원화 말고 다른 통화로 결제할 수 있는 방법을 묻는 질문이 가장 많았다. 이란 제재 해제 이전에 받지 못했던 금액을 다시 돌려받을 수 있는지, 금융 지원을 받을 수 있는지 등의 질문도 이어졌다.

지원센터는 이란과 교역하려는 기업과 이란 현지를 꿰는 ‘실’과 같은 역할을 통해 제2의 중동 붐을 이끌겠다는 입장이다. 김지선 지원센터장은 “초반이라 전화 문의가 많은데, 규모가 큰 사업이 많기 때문에 직접 찾아오시는 분들이 더 늘어날 것으로 본다”며 “이란과 교역을 하려는 분들의 궁금증과 애로 사항을 한번에 해결할 수 있도록 함께 모여 있는 유관 기관과 유기적으로 움직이겠다”고 말했다.

윤수경 기자 yoon@seoul.co.kr
2016-01-27 2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