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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드차 年 5000대 판매… 자존심 구겨 日 철수

포드차 年 5000대 판매… 자존심 구겨 日 철수

이석우 기자
입력 2016-01-26 22:58
업데이트 2016-01-27 0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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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분의1로 급감… 90년 만에 발빼

자동차 대량생산의 상징인 포드자동차가 올해 말까지 일본 시장에서 철수한다. 1925년 일본에 첫발을 내디딘 지 90년 만이다. “일본 시장에서는 일등만 살아남는다”는 통설을 다시 입증하게 됐다. 2001년 진출했던 현대자동차도 2009년 판매 부진으로 철수한 바 있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26일 “포드가 일본에서 철수하는 대신 중국을 중심으로 성장 가능성이 높은 다른 아시아 시장에 집중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신문은 “환경 규제 및 정보기술과의 결합 등으로 업체 부담이 늘어나는 상황에서 일본처럼 실적이 저조한 시장에 투자를 지속하기 어렵다는 판단을 내린 것”이라고 진단했다.

지난해 포드의 일본 판매량은 4968대로, 가장 많았던 1996년의 5분의1 수준으로 내려앉았다.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익스플로러’, 소형차 ‘포커스’ 등을 중심으로 판매했지만 일본 수입차 시장에서 포드 비중은 1.7%로 미미했다. 지난해 미국에서 일본 자동차의 시장점유율은 32%였지만 미국 자동차의 일본 점유율은 0.3%에 불과하다고 월스트리트저널은 전했다.

포드는 1925년 요코하마 공장에서 첫 생산을 시작하며 일본 시장에 진출했다. 2차 세계대전으로 인한 미·일 관계 악화로 공장은 문을 닫았지만 수입 판매 형태로 전환해 현재까지 일본 사업을 이어 왔다. 1979년에는 실적이 악화된 마쓰다자동차에 출자해 위탁 생산 형태로 소형차 ‘페스티바’를 판매해 인기를 끌기도 했다. 그러나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로 경영난이 가중되면서 지난해 마쓰다를 매각했다.포드는 아시아 신흥국 시장 진출 강화를 통해 전 세계 판매량을 2020년까지 940만대로 확대하겠다는 목표를 세워 놓고 있다. 681만대를 판매한 2014년에 비해 50%가량을 신장시킨다는 목표다.

도쿄 이석우 특파원 jun88@seoul.co.kr

2016-01-27 1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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