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英, AIIB 부총재 확보…中의 보은?

英, AIIB 부총재 확보…中의 보은?

박기석 기자
박기석 기자
입력 2016-01-26 22:58
업데이트 2016-01-27 00:0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대니 알렉산더 前 재무차관 내정…“美반대에도 유럽 첫 가입국 보상”

중국이 주도하는 아시아인프라투자은행(AIIB)의 부총재 5석을 두고 주요 회원국 간 경쟁이 치열한 가운데 영국과 독일이 1석씩 확보했다고 파이낸셜타임스(FT)가 26일 보도했다.

FT는 AIIB 운영에 정통한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영국이 부총재 한 자리를 가져가는 대신 독일은 부총재 1석과 총회 부의장 2석 중 1석을 차지할 가능성이 크다고 전했다. 영국 몫의 부총재는 자유민주당 출신의 대니 알렉산더 전 재무차관이 내정된 것으로 알려졌다. 알렉산더 전 차관은 2010년 보수당이 자유민주당과 함께 연립정부를 꾸리면서 차관으로 임명됐으며 조지 오즈번 재무장관과 함께 긴축정책을 추진한 인물이다.

주요 회원국 간 물밑 경쟁이 치열한 가운데 영국이 부총재 자리를 확보한 것은 미국의 반대를 무릅쓰고 유럽 주요 국가 중 가장 먼저 AIIB 참여를 선언한 것에 대한 보상 차원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영국은 3.11%의 지분율로 57개 회원국 가운데 10위에 올라 있다.

중국, 인도, 러시아에 이어 AIIB 지분율 4위(4.57%)인 독일은 높은 지분율과 함께 유럽 최대 경제 규모를 앞세워 주요직을 꿰차는 데 성공했다. 앞서 지분율 2위의 인도는 12억 달러 규모의 AIIB 첫 자금 지원 중 절반을 확보했으나 부총재직 경쟁에서는 물러날 수도 있음을 시사한 바 있다. 영국, 독일과 달리 부총재는 물론 총회 부의장과 이사직도 확보하지 못한 프랑스가 강한 불만을 표출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프랑스는 3.44%의 지분율로 영국보다 3계단 앞선 7위를 차지하고 있다.

지분율(3.81%) 5위에 올라 있는 한국도 부총재 배출을 위해 뛰고 있다. 지난 16일 AIIB 창립총회 및 이사회에 참석한 유일호 경제부총리는 진리췬 AIIB 총재와 러우지웨이 중국 재무장관 겸 AIIB 총회 의장을 만나 한국인 부총재 선임에 협조해 달라고 요청한 바 있다. AIIB 부총재는 진리췬 총재가 후보자를 지명하면 다음달 열리는 이사회에서 공식 선출된다.

박기석 기자 kisukpark@seoul.co.kr
2016-01-27 15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