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람 많아 짜증” 지하철 흉기 난동

“사람 많아 짜증” 지하철 흉기 난동

김희리 기자
김희리 기자
입력 2016-01-26 22:58
업데이트 2016-01-26 23: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50대 노숙자 1시간여 만에 체포

혼잡한 출근시간에 지하철 전동차 안에서 50대 남성 노숙자가 흉기를 휘두르는 일이 벌어졌다. 난동을 부린 지 1시간 20여분 만에 붙잡힌 이 남성은 “사람이 너무 많아 짜증이 났기 때문”이라고 경찰에서 진술했으며 줄곧 흉기를 소지해 온 것으로 조사됐다.

26일 오전 8시 20분쯤 강모(51)씨가 지하철 1호선 소요산 방면 전동차 안에서 갑자기 점퍼 주머니 안에 숨겨 둔 흉기를 꺼내 흔들며 승객을 위협했다. 당시 전동차는 종각역에 도착하기 직전이었다. 강씨가 휘두르는 흉기를 본 승객들이 몸을 피하느라 열차 안은 아수라장이 됐다. 많은 승객이 한꺼번에 종각역에서 내리다 계단에서 넘어져 다치기도 했지만 흉기에 다친 승객은 없었다.

강씨는 종각역에서 잠시 내렸다가 다시 뒤따라오는 전동차에 탑승했다. 당시 지하철 보안관이 강씨를 발견했지만 경찰로부터 흉기 난동 사건에 대한 정보를 전달받지 못해 검거 기회를 놓친 것으로 알려졌다. 강씨는 이후 동묘역, 청량리역 등에서도 잠시 내린 뒤 서울역으로 되돌아왔다. 경찰은 종각역과 종로3가역의 폐쇄회로(CC)TV에 찍힌 강씨의 인상착의를 확보한 뒤 이날 오전 9시 40분쯤 서울역에서 검문 끝에 강씨를 검거했다.

강씨는 일정한 직업 없이 서울역에서 20여년째 노숙 생활을 해 온 것으로 조사됐다.

강씨는 경찰 조사에서 “열차 안에서 잠이 들었다가 일어나 보니 ‘칼’이라는 환청이 들렸다”며 “열차에 사람이 너무 많아 짜증이 나서 흉기로 겁을 줘 쫓아 보낼 생각이었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신질환 병력은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흉기는 1년 전 남대문시장에서 구입한 뒤 늘 소지하고 다녔으며 열차 안에서 휘두른 흉기 외에 또 다른 흉기를 갖고 있었던 것으로 조사됐다. 경찰 관계자는 “강씨는 흉기의 칼집을 빼지 않은 채 휘둘렀다고 주장했으나 칼날을 봤다는 목격자 진술이 있어 조사 중”이라고 말했다. 서울지방경찰청 지하철경찰대는 강씨에 대해 특수협박 혐의 등을 적용해 구속영장을 신청했다.

김희리 기자 hitit@seoul.co.kr
2016-01-27 8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