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설탕 중독은 마약·술 만큼이나 위험…먹을수록 더 찾아”

“설탕 중독은 마약·술 만큼이나 위험…먹을수록 더 찾아”

입력 2016-01-26 11:26
업데이트 2016-01-26 11: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담배, 술, 마약처럼 설탕도 현대인들을 중독의 늪에 빠뜨리는 물질이라고 영국 일간 데일리메일이 26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신문은 복강경 전문의이자 체중감소프로그램 전문가인 샐리 노턴 박사를 인용, 설탕 중독은 비만, 당뇨를 유발하고 심장질환, 암의 발병률을 높인다는 점에서 술, 담배 만큼이나 위험하다며 이 같이 전했다.

노턴 박사는 설탕 중독의 위력은 마약 중독보다도 강해, 동물 실험에서 코카인에 중독된 실험용 쥐가 코카인 대신 설탕을 선택하기도 했다고 덧붙였다.

중독물질은 소비하면 할수록 더 많은 인체의 수용기(Receptor)가 보상을 받으려 하는데 결국 더 높은 수준으로 도달하기 위해 더 많은 양을 찾게 된다.

설탕도 대표적인 중독물질인 담배, 약물, 술과 비슷한 중독 행동 양식이 나타난다고 노턴 박사는 전했다.

그는 설탕은 먹을수록 부족함이 더 커져 결국 몸무게가 늘어나게 되는 악순환이 일어난다고 분석했다. 즉, 음식을 많이 먹지만 음식으로부터 얻는 만족감은 줄어들게 되고 다시 더 많은 양을 찾게 된다는 것이다.

현대인들의 식단에는 설탕이 포함된 것이 많아 설탕 중독을 알아차리기도 어려우며 이를 알고 치료하고자 해도 식단조절이 쉽지 않다.

세계보건기구(WHO)는 하루 티스푼으로 6스푼 정도의 설탕량 섭취를 권고하지만, 대다수의 영국인은 이 이상을 섭취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오렌지 주스 한잔과 콜라 한 캔에만 설탕이 티스푼으로 9스푼이 들어가 있으며 시리얼이나 샌드위치에도 1스푼 이상의 설탕이 포함돼 있다고 데일리메일은 전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