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첨단 라식,라섹, 어디까지 진화했나

첨단 라식,라섹, 어디까지 진화했나

이보희 기자
입력 2016-01-26 16:33
업데이트 2016-01-26 16: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시력교정수술을 받는 인구가 점차 늘고 있는 추세이다. 시력교정수술의 한 종류인 라식, 라섹은 이제 더 이상 생소한 단어가 아닐 정도로 소비 저변이 두터운 것이 사실이다. 안과 관계자들에 따르면 국내에서 시력 교정술을 받는 환자 수는 한해에만 약 20만 명이 넘을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EyeNet Magazine에 2013년 9월 보도내용에 따르면 라식수술만 전 세계적으로 거의 3,000만명이 받고 있다고 보도할 정도로 전 세계적으로도 보편화 된 수술이다. 그 만큼 수술 결과에 대한 만족도가 상승했기 때문인데 다수의 관련 전문가들은 이러한 만족도 상승의 주요 요인으로 장비와 새로운 수술 기술이 발달이 가장 큰 요인이라고 의견을 밝히고 있다. 그러나 태평성대를 누리던 시대에 환란이 오는 역사에서 알 수 있듯 기술의 발전으로 라식, 라섹 수술이 보편화 될 수록 보다 엄격하고 세심한 안전을 위한 노력은 끊임없이 지속되어야 한다.

이러한 안전 수술을 위한 노력의 대표적인 사례가 바로 올레이저 라식과 올레이저 라섹이다. 라식수술은 각막의 상층부 일부를 미세하게 절삭하여 각막절편을 만든 후 각막 실질에 레이저를 조사해 시력을 교정하는 원리다. 라섹은 라식과는 조금 다르게 각막의 표면층인 각막 상피를 얇게 벗겨낸 뒤 각막 실질에 레이저를 조사해 시력을 교정한다. 이러한 과정에서 기존의 라식, 라섹은 집도의가 칼날이나 전용 수술기구를 이용하는 반면 올레이저 수술은 모든 수술과정을 레이저로 진행한다.

올레이저 수술에서 각막 절편이나 상피를 벗겨내는 과정에 사용되는 레이저는 바로 펨토세컨즈 레이저이다. 펨토세컨즈 레이저는 미세한 신경세모 절제술과 같은 초정밀 수술에 사용되던 레이저로서 초정밀 수술에 사용되어 온 만큼 정밀도와 안전성이 매우 높고, 통증과 회복기간이 줄어들고 수술 후 시력 만족도가 높아졌다는 것이 안과 관계자들의 평가이다.

이러한 정밀 펨토세컨즈 레이저의 도입이 서울보다 대전이 빨랐다는 사실을 아는 사람은 많지 않다. 올레이저 라식의 효시격인 인트라레이저를 대전 이안과 병원이 아시아 최초로 2003년에 도입하여 운용 한 것. 이안과병원이 대전 라식수술은 물론 우리나라 시력교정수술의 새로운 지평을 연셈이다. 현재 이안과 병원은 올레이저 라식과 올레이저 라섹 수술은 물론 대전 충청지역에서는 유일하게 레이저백내장 수술까지 도입하여 대전, 충청지역 안과의 기술 발전을 선도하고 있다. 또한, 아무리 뛰어난 기술이라도 꼼꼼한 수술전 검사와 체계적인 수술후 관리 역시 중요하다는 것을 간과하지 말아야 한다고 안과 전문의들은 입을 모으고 있다. 이러한 현실을 반영하듯 서울, 경기는 물론 대전안과와 지방의 주요 안과들 역시 첨단 CT 검사장비나 적외선 검사 장비를 도입하여 정밀 검사에 활용하고 있다.

이안과병원 정의상 원장은 “안전한 시력교정술은 충분한 임상기간으로 안정성이 입증 된 첨단 레이저 장비와 철저한 수술 전 정밀검사를 통해 각 개인의 눈에 최적화된 수술을 시행될 때 가능해 진다”고 조언하며, “아무리 안전하고 가장 진화된 수술법이라해도 개인의 눈 상태를 제대로 검사하고 체계적인 수술후 관리역시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뉴스팀 seoulen@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