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대신증권의 파격..영업창구에 변호사 배치

대신증권의 파격..영업창구에 변호사 배치

이정수 기자
이정수 기자
입력 2016-01-26 15:44
업데이트 2016-01-26 15:4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앞으로 증권사의 일선 지점 창구에서 변호사에게 자산관리 상담을 받는 일이 낯설지 않게 될지도 모른다. 전문직 종사자들이 ‘증권사 영업맨’ 변신을 시도하고 있어서다.

26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대신증권은 최근 전문직 프라이빗뱅커(PB) 10명을 채용했다. 이번에 선발된 PB들은 변호사 3명과 회계사 4명, 세무사 3명으로 조만간 일선 영업지점에 배치돼 ‘부자 고객’을 대상으로 한 자산관리 상담 업무를 맡게 된다.

대부분 30대 초중반인 이들은 로펌, 회계법인, 세무법인 등 해당 자격 분야의 경력을 갖고 있다. 이 중에는 증권맨 출신으로 전문직 자격증을 따고 경력을 쌓은 뒤 다시 증권업계로 돌아온 경우도 있다.

일반 지점의 PB 담당자로 전문직을 대거 채용한 것은 대신증권이 증권업계에서 처음 시도하는 것으로, 금융권 전체에서도 이례적이다. 대개 금융투자회사에서 이른바 ‘사’(士) 자가 붙는 전문직 인력은 본사에서 경영전략 수립이나 법무·세무 자문, 상품 개발 등을 담당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러나 최근 영업 전략을 양분화하는 증권업계 추세와 맞물려 전문직 인력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다수의 대중 고객층에 대해선 사람 대신 컴퓨터가 자산관리와 상담 업무를 제공하는 ‘로보어드바이저’와 같은 자동화 서비스를 도입하고 있다. 반면 수수료 부담을 느끼지 않는 자산가들에게는 더욱 고급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향으로 가고 있다. 재테크 상담은 물론 법률, 회계, 세무 등 종합적인 자산관리 서비스를 갖추는 것이다.

공급 측면에서는 전문직 종사자들이 점차 넘쳐나면서 포화 상태에 이른 본래의 활동 영역을 넘어 금융권까지 발을 뻗치고 있다는 해석이 나온다.

이정수 기자 tint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