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분당서울대병원 의료정보시스템, 미국표준 인증 받아

분당서울대병원 의료정보시스템, 미국표준 인증 받아

입력 2016-01-26 09:58
업데이트 2016-01-26 09:5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분당서울대병원(이철희 병원장)은 이지케어텍과 공동개발한 차세대 병원정보시스템 ‘베스트케어 2.0’의 수출형 영문버전이 미국 의료정보기술의 표준을 관장하는 ‘ONC-HIT’(Office of the National Coordinator for Health Information Technology)의 표준 인증을 통과했다고 26일 밝혔다. 북미권 외의 병원이 이 인증을 모두 통과한 첫 사례다.
 ONC-HIT 각 병원 정보시스템이 미국 정부에서 요구하는 기술적, 절차적 표준을 준수하는지 여부를 심사하여 인증하는 제도로, 현재 미국 내에서 진행되고 있는 의료개혁의 기술적 핵심사항으로 꼽힌다.
 이 인증을 통과한 시스템을 적용하는 병원에 대해서는 정부 차원에서 보조금을 지원하고 이를 통해 표준에 의거한 진료정보 교류시스템을 도입하여 의료 자원의 효율적인 운용을 도모하기 위해 도입했다.
 지금까지 외국의 일부 업체가 40여 가지의 심사항목 중 선별적으로 2~3개 항목의 인증을 통과한 사례는 있으나, 40여개 항목 전체 인증을 통과한 북미권 이외의 의료기관으로는 분당서울대병원이 처음이다.
 이로써 분당서울대병원과 이지케어텍은 이미 2010년 북미의료정보경영학회(HIMSS)에서 평가하는 의료정보 최고화 수준인 스테이지7을 미국외 병원으로써는 세계에서 처음으로 달성한데 이어 이번에 ONC-HIT 인증항목 전체를 통과한 최초의 비북미권 소프트웨어 공급자라는 이례적인 기록을 갖게 되었다.
 병원 측에 따르면, 이번 인증심사는 지난해 12월 3회에 걸쳐 매회당 12시간 이상씩 원격으로 솔루션을 시연, 40여개 인증항목에 속한 200여개 이상의 프로세스 전체에 대해 심사자가 제시하는 시나리오를 구동, 증명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병원측은 이를 위해 이지케어텍과 함께 50여명의 전문 인력으로 구성된 태스크포스팀을 가동, 최근 10개월 간 인증 준비를 진행해 왔다.
 

이미지 확대
이번 인증을 총괄한 황희(사진) 분당서울대병원 의료정보센터장은 “ONC-HIT 인증을 통해 분당서울대병원의 솔루션이 북미권에 본격적으로 진출할 수 있는 자격을 가졌음을 입증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면서 “특히 일반적인 기본 인증 요건 외에 임상질 평가항목까지 모두 포함한 인증에 성공했다는 점에서 기존의 중동권 수출에 이어 현재 수출상담이 진행중인 미국과 캐나다 등지로의 수출을 확대하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이철희 병원장은 “분당서울대병원은 앞으로도 국가 대표 의료 IT의 첨단병원이라는 위상에 걸맞게 꾸준한 투자로 국민보건에 기여하고, 이를 통해 해외로 진출하는 성과가 지속적으로 확대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심재억 의학전문기자 jesh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