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케리 미국 국무 “핵무기 개발 나서는 북한은 중국에도 안보 위협”

케리 미국 국무 “핵무기 개발 나서는 북한은 중국에도 안보 위협”

입력 2016-01-26 01:48
업데이트 2016-01-26 01: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4차 핵실험까지 감행하며 핵무기 개발에 박차를 가하는 북한이 중국의 안보도 위협하는 존재라고 존 케리 미국 국무장관이 지적했다.

 25일(현지시간) 미국 국무부에 따르면 케리 장관은 라오스 수도 비엔티안에서 기자들과 만나 북한 핵문제는 “판단력이 의문시되는 사람의 손에 있는, 명백히 무모하고 위험하며 진전되는 안보 위협이기 때문에 중국 역시 위협 대상이다”라고 밝혔다.

 케리 장관은 라오스와 캄보디아에 이어 26일부터 이틀 동안 중국을 방문해 왕이 중국 외교부장을 비롯한 중국 고위 관리들과 회담할 예정이다.

 방중 기간에 중국측과 어떻게 북한 문제를 논의할 계획이냐는 질문에 케리 장관은 “(중국측과) 확실한 대화,진지한 대화를 기대한다는 점을 유일하게 말할 수 있다”고 답했다.

 케리 장관은 “그들(중국측)의 관점을 듣고 의견을 공유하며, 결과를 낼 수 있도록 생각을 공유하기 위해 거기(중국)에 가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번 케리 장관의 방중은 지난 6일 북한이 감행한 네 번째 핵실험 이후 미국과 국제사회에서 더 강한 대북 제재에 나서야 한다는 분위기가 조성된 반면, 사실상 제재 실효성의 열쇠를 쥔 중국은 제재 수위에 대해 이견을 가졌다고 알려진 상황에서 이뤄진다.

 박기석 기자 kisukpark@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