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우리보다 더 높이 있는 음악… 최상 연주 위해 항상 분투”

“우리보다 더 높이 있는 음악… 최상 연주 위해 항상 분투”

정서린 기자
정서린 기자
입력 2016-01-25 17:12
업데이트 2016-01-25 17:1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결성 40주년 맞은 에머슨 스트링 콰르텟 5년 만에 내한공연… 29일 성남아트센터

이들이 만나면 ‘하나의 악기’가 된다. 영국 클래식 전문 잡지 그라모폰이 “우리 시대 가장 위대한 5개의 현악 4중주단 가운데 하나”로 꼽은 에머슨 스트링 콰르텟이다. 올해 결성 40주년을 맞은 이들이 5년 만에 한국 클래식 팬들을 다시 찾는다. 오는 29일 경기 성남아트센터 콘서트홀(경기도문화의전당 기획)에서다.

에머슨 스트링 콰르텟
에머슨 스트링 콰르텟
미국의 시인이자 사상가인 랠프 월도 에머슨에서 이름을 따온 에머슨 콰르텟은 1976년 미국 뉴욕에서 결성됐다. 이후 30여개의 앨범을 내며 그래미상(9회), 그라모폰상(3회)을 비롯해 실내악단 최초로 에이버리 피셔상까지 거머쥐었다. 바이올리니스트 유진 드러커(64)와 필립 세처(65), 비올리스트 로런스 더턴(62), 첼리스트 폴 왓킨스(46)는 세계 최정상이라는 평가에도 “더 나은 연주를 위해 항상 분투한다”고 입을 모은다.

이들은 이메일 인터뷰에서 악단이 40여년간 견고하게 유지될 수 있었던 비결로 음악 그 자체와 유머 감각, 멤버들 간의 소통 등을 꼽았다.

“음악 자체가 항상 우리보다 더 높은 위치에 있기 때문에 최상의 연주를 위해 노력해요. 유머 없는 관계는 오래가지 못하니 유머도 빠질 수 없죠. 또 앙상블 연주는 연주자들 간의 상호작용이 가장 활발한 예술인 만큼 공연마다 멤버들 간에 자발적인 소통이 이뤄지도록 신경 쓰고 있어요.”

3년 전에는 큰 변화가 있었다. 첼리스트 데이비드 핀클이 빠지고 폴 왓킨스가 합류한 것. “첼리스트가 현악 4중주 소리의 기초를 만들어내기 때문에 나머지 멤버들의 소리도 그 전과는 달라질 수밖에 없었어요. 전체적으로는 박자 감각이 전보다 여유로워졌어요. 또 왓킨스의 음색은 핀클의 음색보다 짙고 풍부하다고 할 수 있죠.”

이번 내한 공연에서 에머슨 콰르텟은 슈베르트의 ‘로자문데’, 쇼스타코비치의 현악 4중주 제10번 내림 가장조, 드보르자크의 ‘아메리카’ 등 3곡을 연주한다. “우리가 공연에서 관객들에게 전하고 싶은 메시지는 작곡가들의 개별적 특성이 무엇인지, 그리고 이들이 어떤 실험을 했는지입니다. 기존의 음악적 틀 위에 새롭고 무모한 것들을 들이부은 위대한 작곡가들의 심연을 표현하고자 노력합니다.” 3만~7만원. (031)230-3440∼2.

정서린 기자 rin@seoul.co.kr
2016-01-26 22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