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란, 유럽서 ‘통 큰 쇼핑’

이란, 유럽서 ‘통 큰 쇼핑’

박상숙 기자
입력 2016-01-25 23:12
업데이트 2016-01-25 23:5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로하니 대통령, 17년 만에 이탈리아 등 순방… 수자원 개발 ·항공기 구입 등 각종 계약 체결

지난 주말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6000억 달러 규모의 경제 협력을 매듭지은 하산 로하니 이란 대통령이 이번 주 유럽을 돌며 투자 유치에 나선다. 이란 대통령으로서는 17년 만에 유럽 순방에 나서는 그는 각종 투자 및 구매 계약을 성사시켜 ‘큰손’으로 등극할 전망이다.

로하니 대통령은 경제계 대표단을 대동하고 25~27일 이탈리아, 바티칸, 프랑스 등을 방문한다. 이탈리아와 프랑스는 이란의 전통적인 경제 파트너로, 이란의 문호 개방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25일 오전 로마 참피노 공군기지에 도착한 로하니 대통령은 세르조 마타렐라 대통령과의 오찬으로 공식 일정을 시작했다. 이날 오후 마테오 렌치 총리와 만찬을 가졌으며 정·재계 인사들을 연이어 만났다. 26일에는 정상회담을 한다. 이탈리아는 에너지 업체 에니 등 자국 기업들의 이란 복귀를 바라고 있다. 로하니 대통령은 이탈리아의 기대대로 푸짐한 보따리를 풀었다. 에니를 비롯해 파이프라인 업체 사이펨, 수자원 기업 콘도테 등과 총 170억 유로 규모의 계약을 체결할 것으로 전해졌다.

27일 방문하는 프랑스에도 이미 ‘통 큰 선물’을 제공했다. 그는 파리에서 에어버스 항공기 114대를 구매하는 계약에 정식으로 도장을 찍는다. 앞서 지난 24일 이란이 수도 테헤란에서 개최한 항공 관련 콘퍼런스에서 이번 구매가 성사된 바 있다.

국제사회로 복귀한 이란은 무역 및 관광산업 촉진을 위해 항공산업 현대화를 급선무로 올렸다. 이란의 도로망은 비교적 양호한 편이지만 오랜 제재로 항공기 및 항공 관련 시설은 심각할 정도로 낙후돼 있다. 압바스 아쿤디 이란 교통장관은 “이란 항공기는 평균 25년 됐으며 250기 가운데 150기만 운행 중”이라며 “이르면 3월 첫 비행기를 인도해 구식 이란 항공기를 업그레이드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쿤디 장관에 따르면 중장거리용 400대, 단거리용 100대가 필요하다. 또한 현재 67개 공항 가운데 7개만 가동되고 있는데 이란은 항공 관제 시스템 정비에도 2억 5000만 달러를 투자할 계획을 세우고 있다. 에어버스 다음으로 수혜를 볼 기업으로 보잉이 거론된다. 로이터는 현재 미국 정부에 의해 협상이 막혀 있지만 이란은 보잉에서 항공기를 100대 이상 구매하는 데 관심이 있다고 전했다.

박상숙 기자 alex@seoul.co.kr
2016-01-26 15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