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韓美日 합참의장, 새달 화상회의

韓美日 합참의장, 새달 화상회의

하종훈 기자
하종훈 기자
입력 2016-01-25 23:12
업데이트 2016-01-25 23: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北미사일 정보 공유 등 3각 공조… 한·미 전략무기 단계적 투입 조율

한국과 미국, 일본 군 당국이 북한의 4차 핵실험에 대응해 다음달 개최할 3국 합참의장 회의를 원격 화상회의 형식으로 진행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대북 경계 태세를 감안해 현역 군인 서열 1위인 합참의장이 자리를 비울 수 없다는 점을 감안한 조치라고 하나 이를 계기로 북한 미사일 관련 정보 공유 등 3국 공조가 가속화되고 회의가 정례화될 가능성이 제기된다.

합참 관계자는 25일 “한·미·일 3국 합참의장 회의를 다음달 중순 이후 개최하기 위해 실무적인 협의를 하고 있다”면서 “미국이나 일본으로 장소를 선정하는 데 따른 논란을 피하기 위해 화상회의를 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원격 화상회의는 3국 군 수뇌부가 각각 자국에 앉아서 동시에 의견을 교환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일정 조율과 의전 등 준비 절차가 크게 간소화되는 장점이 있다. 직접 만나는 것보다 훨씬 더 자주 회의를 열 수 있다는 뜻이다.

미국은 2014년 7월에 열린 첫 3국 합참의장 회의 때와 마찬가지로 이번에도 하와이에서 회의를 열자고 제의했으나 군 당국은 2월 말 한·미 연합 ‘키리졸브’ 군사연습을 앞두고 대북 긴장이 고조되는 시기에 이순진 합참의장이 자리를 비울 수 없다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이 주도하는 3국 합참의장 회의는 북한의 4차 핵실험 이후 3국 간 긴밀한 대북 정보 공유 방안 등을 논의하는 장이 될 예정이나 중국에 한·미·일 3각 공조를 과시하기 위한 의도도 있다. 특히 한·미 합참은 지난 10일 미국의 B52 전략폭격기에 이어 B2 스텔스 폭격기, 핵추진항공모함, F22 스텔스 전투기 등 다양한 전략무기를 단계적으로 투입하는 방안도 조율하고 있다.

하종훈 기자 artg@seoul.co.kr
2016-01-26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