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文- 千, 호남·수도권 공천 논의서 틀어진 듯

文- 千, 호남·수도권 공천 논의서 틀어진 듯

안석 기자
안석 기자
입력 2016-01-25 23:12
업데이트 2016-01-25 23: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통합 기회 놓친 더민주

국민의당과 국민회의가 25일 통합에 전격 합의함에 따라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신년 기자회견에서 공론화한 야권 통합 구상에도 차질이 생겼다. 지난 19일 문 대표가 “그동안 국민회의와 정의당과는 비공식인 협의를 이어 왔다”고 밝혔을 때만 해도 더민주와 국민회의 간 물밑 논의가 진전을 이뤘다는 관측이 나왔다. 하지만 국민회의는 문 대표가 김상곤 전 혁신위원장을 인재영입위원장에 임명한 것을 비판하고, 김종인 더민주 선거대책위원장의 국가보위비상대책위원회 참여 경력을 문제 삼으며 오히려 거리를 두기 시작한 뒤 이날 국민의당과의 통합을 전격 발표했다.

더민주는 이날 천정배 의원이 ‘공동 비대위원장과 비대위원 5대5 배분, 광주 공천에 대한 전권 부여’ 등을 협상 과정에서 요구했다고 주장하며 국민회의를 공격했다. 국민회의는 “사실이 아니다”라며 “더민주가 일방적으로 얘기했을 뿐 우리는 공식적으로 제안받은 바 없다는 입장을 견지해 왔다”고 반박했다. 일각에서는 양측이 수도권 공천 지분 문제도 논의했다는 관측이 제기됐다. 더민주가 ‘시스템 공천’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는 점에서 공천 지분 논의가 원천적으로 어렵다는 점도 양측 논의가 진전을 보지 못한 이유로 풀이된다. 결과적으로 더민주는 김종인 선대위 체제로 전환되며 당이 어수선한 틈에 국민회의와의 통합 기회를 놓쳐 버린 셈이 됐다. 더민주 관계자는 “지난주 김 위원장이 기자간담회에서 ‘당을 새롭게 하는데 야권 통합 얘기를 할 시기가 아니다’라고 밝힌 점도 국민회의에는 통합에 부정적인 신호가 됐을 것”이라고 진단했다. 문 대표 측 관계자는 “천 의원 참모들의 의견도 첨예하게 엇갈렸는데, 결국 좋은 조건을 제시한 쪽으로 기운 것 같다”고 말했다.

한편 김 위원장 주재의 이날 첫 선대위 회의에서는 호남 민심 수습을 위한 특별기구로 기존 ‘호남 특위’가 아닌 다른 명칭의 기구를 설치하는 데 의견이 모아졌다. 김성수 대변인은 “‘특위’라는 표현을 쓸 경우 우리 당의 뿌리인 호남을 대상화하는 것으로 비칠 수 있다는 우려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안석 기자 sartori@seoul.co.kr

2016-01-26 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