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케리, 亞순방 시작…“中에 북핵·남중국해 압박할 것”

美케리, 亞순방 시작…“中에 북핵·남중국해 압박할 것”

입력 2016-01-25 09:39
업데이트 2016-01-25 09:3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고위관리 “‘북한 생명줄’ 중국에 독자적인 북한제재 촉구”

존 케리 미국 국무부 장관이 라오스를 시작으로 중국 방문까지 이어지는 아시아 순방을 25일 시작했다.

미국 일간지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케리 장관의 핵심 일정은 최근 4차 핵실험을 실시한 북한에 대한 제재를 논의할 중국 방문이다.

케리 장관은 27일 중국으로 건너가 왕이(王毅) 중국 외교부장을 비롯한 중국 고위 관리들과 회담할 예정이다.

WSJ는 케리 장관과 동행하는 국무부 고위 관리의 말을 빌려 “케리 장관의 최고 의제는 북한에 대한 중국의 압박을 강화하는 것”이라고 보도했다.

이달 6일 북한의 핵실험 이후 미국이 주도하는 국제사회는 북한에 대한 일련의 새로운 제재안을 논의하고 있다.

특히 WSJ는 미국 정부가 중국에 국제사회 제재에 동참할 뿐만 아니라 독자적인 대북제재까지 가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중국이 북한 원유공급을 거의 독점할 뿐만 아니라 경제·군사적으로 북한과 매우 가까운 관계라는 사실 때문에 미국이 이런 요구를 하고 있는 것이라고 WSJ는 설명했다.

미 국무부 관리는 “케리 장관이 핵과 미사일 프로그램을 진전시킬 북한의 능력을 억제하는 데 중국이 북한의 생명줄로서 어떤 역할을 할지 고려하도록 압박할 것”이라고 말했다.

케리 장관은 북한의 4차 핵실험 직후 “중국의 접근법은 북한에 통하지 않았다”며 “이제 우리는 종전에 하던 대로 해서는 안 될 것”이라고 주장한 바 있다.

국무부 관리는 이런 태도 변화와 관련, “중국이 북한에 우호적으로 다가갔으나 김정은(북한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이 돌아서서 중국이 가장 싫어하는 핵실험을 강행했다는 사실은 말귀를 못 알아들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설명했다.

미국은 기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제재 결의를 넘어 북한과 거래하는 제3국의 기업, 개인까지 제재하는 ‘세컨더리 보이콧’까지도 검토하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국무부 관리는 전날 사우디아라비아에서 취재진을 만나 “북한은 어떤 형식으로든 중국을 거쳐야 국제사회와 교역할 수 있다”고 밝혀 중국이 세컨더리 보이콧의 성패를 좌우할 핵심국이라는 사실을 재차 강조했다.

케리 장관의 또 다른 임무는 남중국해에서 세력을 확장하고 있는 중국을 견제할 연합전선을 형성하는 것으로 설정됐다.

그는 이날 아세안(ASEAN) 10개국의 의장국을 맡은 라오스를 방문해 남중국해 영유권 분쟁에 대응한 연합전선 구축의 필요성을 강조할 계획이다.

중국은 남중국해 여러 도서에서 영유권을 주장하며 인공섬을 구축했다.

최근에는 원유 굴착시설을 들여오는 등의 행위로 미국의 우방들과 적잖은 갈등을 빚고 있다고 WSJ는 전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