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귀국 최경환 “인재 영입 노력 부족”… 김무성과 대립각

귀국 최경환 “인재 영입 노력 부족”… 김무성과 대립각

장세훈 기자
입력 2016-01-24 23:44
업데이트 2016-01-25 03: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도부 전향·적극적 자세 촉구

새누리당 최경환 의원이 4·13총선을 겨냥한 인재 영입 문제를 놓고 김무성 대표와 대립각을 세웠다. ‘인재 영입은 없다’는 김 대표와 ‘인재 영입이 필요하다’는 최 의원 사이의 단순한 인식의 차이를 넘어 친박근혜계와 비박근혜 간의 진영 다툼으로 비화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이미지 확대
최경환 새누리당 의원. 연합뉴스
최경환 새누리당 의원.
연합뉴스
최 의원은 지난 23일 박근혜 대통령 특사로 스위스 다보스에서 열린 세계경제포럼(WEF)에 참석하고 귀국한 직후 인천공항에서 기자들과 만나 “야당은 경쟁적으로 인재 영입을 하고 있는데, 우리 여당은 인재 영입 노력이 부족하지 않으냐는 지적이 있다”면서 “선거 때가 되면 국민은 새로운 인물에 대한 갈구가 있기 때문에 그런(인재 영입) 노력을 강화해야 한다”고 밝혔다.

최 의원은 “인재 영입의 필요성은 당내 대부분의 사람이 지적하고 있다”면서 “지도부가 이 문제에 대해 보다 전향적이고 적극적인 자세를 보여야 총선 승리에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최 의원은 또 ‘인재 영입에 직접 나설 것이냐’는 질문에 “제가 지금 평의원인데 역할 공간이 있겠습니까”라면서도 “그러나 당의 국회의원 중 한 사람으로서 그런 고민을 하고 있고, 또 주어진 역할이 있다면 적극적으로 노력하는 것이 총선 승리를 위해서 필요한 일”이라고 가능성을 열어 놨다.

앞서 최 의원은 스위스 방문 중에도 취재진과 만나 인재 영입과 관련해 “(여야 중) 누가 진정성을 갖고 국민에게 간절하게 다가가느냐의 문제”로 평가했다. 이는 야당의 인재 영입에 대해 “전략공천으로 선정한 뿌리 없는 꽃꽂이 후보”라고 규정한 김 대표의 인식과 차이가 있다.

경제부총리에서 물러난 뒤 국회로 복귀한 최 의원이 인재 영입 문제를 매개로 본격적으로 친박계 결집에 나서는 게 아니냐는 해석도 나온다. 인재 영입 문제는 김 대표가 내세운 상향식 공천 원칙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에서 ‘공천 룰’을 둘러싼 여당의 계파 갈등이 재점화될 여지도 있다.

장세훈 기자 shjang@seoul.co.kr
2016-01-25 6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