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북한도 ‘최강한파’…삼지연 영하 37.5도 기록

북한도 ‘최강한파’…삼지연 영하 37.5도 기록

입력 2016-01-24 11:40
업데이트 2016-01-24 11: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최강한파가 한반도를 엄습하면서 북한 주민들도 추위로 신음하고 있다.

24일 기상청에 따르면 백두산 동남쪽 기슭에 위치한 북한 함경북도 삼지연의 지난 23일 밤 기온은 영하 37.5도까지 떨어졌다.

일반적으로 이 정도 추위에서 뜨거운 물을 공중에 뿌리면 바로 얼어붙어 안개처럼 떨어진다.

전날 아침 영하 15도를 기록했던 평양의 수은주는 이날 오전에는 영하 19도로 더 내려갔다.

오는 25일에도 삼지연이 영하 30도, 풍산 영하 27도, 강계 영하 25도, 평양 영하 14도를 기록할 것으로 예보되는 등 북한의 맹추위는 당분간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북한 당국은 전날 “동서해안의 여러 지역에서 한때 초당 10m 이상의 센 바람이 불겠으며 전반적 지방에서 심한 강추위가 있겠다”며 기상경보를 발령했다.

조선중앙방송은 이날 “날씨가 몹시 추운데 맞게 사람들 속에서 동상을 입지않도록 건강관리에 특별한 주의를 돌려야 한다”고 전했다.

방송은 “특히 노인들과 만성질병 환자들은 기온이 몹시 낮아지는 아침시간에 될수록 외출을 삼가고 밖에 나갈 때에는 모자와 장갑, 마스크, 솜신발을 착용하라”고 당부했다.

북한 당국은 영하 30도 아래로 내려가는 추위가 계속되자 건설현장에서 인력 4만여 명을 철수시켰다고 자유아시아방송(RFA)이 복수의 북한 소식통을 인용해 지난 23일 보도했다.

AP통신의 영상 서비스인 APTN은 평양을 가로지르는 대동강이 지난 18일 추위로 꽁꽁 얼어붙은 모습을 내보냈다.

영상을 보면 혹한의 날씨에 평양 시민들은 두터운 점퍼에 모자를 뒤집어쓰는 등 중무장을 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