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소통합 추진’ 호남 신당파 종착지는…더민주? 安신당?

‘소통합 추진’ 호남 신당파 종착지는…더민주? 安신당?

입력 2016-01-24 10:01
업데이트 2016-01-24 16:3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천정배 “아무 것도 달라진 것 없다”…양쪽에 등거리박주선 “安신당과 통합 추진”…박지원·동교동계 ‘3단계 통합론’

각자 야권 신당을 추진하는 무소속 천정배 의원과 박주선 의원이 정동영 전 의원까지 포함하는 ‘3자연대’를 추진하기로 합의하면서 이들 ‘호남 신당파’의 향후 종착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특히 더불어민주당과 안철수 의원이 이끄는 국민의당 모두 호남 주도권을 잡기 위해 이들 신당파와의 통합이나 연대에 경쟁적으로 나서는 상황이어서 이들이 어느 진영과 손을 잡느냐에 따라 총선은 물론 향후 야권의 지형 재편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천 의원은 일단 더민주와 국민의당 양쪽에 대해 “더 지켜보겠다”며 등거리를 두고 있다. 반면에 박주선 의원은 안 의원과 함께 해야 한다는 생각이 강한 것으로 알려져 ‘3자 연대’가 실현되더라도 그 이후 정치적 행보에 대해선 추가 조율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천 의원은 24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더민주나 국민의당과의 통합 여부에 대해 “함께 의견을 교환하고 협의하는 중”이라며 “아직 아무것도 달라진 게 없다”고 밝혔다.

그러나 박 의원은 “우리끼리 먼저 하고 나서 다시 ‘그랜드(grand) 통합’을 해야 한다”며 통합의 다음 단계는 국민의당이라는 입장을 확실히 밝혔다.

천 의원과 박 의원의 생각이 갈리면서 3자연대의 또 다른 축인 정 전 의원의 의견이 변수가 될 가능성도 거론된다.

정 전 의원은 ‘3자 연대’에 동참한 것으로 전해졌지만 아직 현실정치 재개에 대한 입장도 밝히지 않은 상태다.

정 전 의원은 작년 4월 서울 관악을 보궐선거에서 낙선한 이후 고향인 전북 순창에서 조용히 지내오다가 최근 강연을 통해 공개석상에 모습을 드러내고 있으며 오는 25일 전북에서 열리는 강연에서 정계 복귀를 선언할 가능성이 제기된다.

그러나 정 전 의원측은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이번 행사는 순전히 비정치적 행사”라며 “정치재개 선언 계획은 전혀 없다”고 확대 해석을 경계했다.

더민주 김종인 위원장 체제의 비대위 면면도 이들 3인의 행선지를 정할 고려요소가 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가급적 주초에 3자 연대의 합의물을 내놓는다는 목표지만, 유동성도 없지 않아 보인다.

이들 3자에 포함되지 않은 시민당 창준위 박준영 대표와 원외 민주당 김민석 의장은 24일 회동을 하고 ‘민주당’이라는 이름으로 오는 30일 통합대회를 하기로 일단 결정했다.

이런 가운데 탈당 후 어느 세력에도 가세하지 않은 채 제3지대에 머무는 박지원 전 원내대표와 동교동계는 신당 세력이 다 함께 해야 한다는 생각 아래 ‘3단계 통합론’을 구상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야권 신당 추진 세력인 천정배·박주선·정동영·박준영·김민석측 5개 세력이 먼저 ‘소통합’을 이룬 후 이들 세력과 안 의원이 주도의 국민의당과의 ‘중통합’, 그리고 최종적으로 다시 더민주와 합치는 ‘대통합’을 이뤄야 총선에서 승리하고 내년 대선에서 정권탈환을 기대할 수 있다는 것이다.

동교동계 관계자는 “이제 안철수하고 다 같이 ‘중통합’을 해야 한다”며 “동교동계는 중통합이 되면 같이 들어갈 생각”이라고 말했다.

박 전 원내대표는 “다 함께 가야 한다”면서도 대통합이 될 때까지 계속 무소속으로 남을 생각인 것으로 전해졌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