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日아베 측근 정치자금 의혹 3일째 어물쩍 답변…낙마론 부상

日아베 측근 정치자금 의혹 3일째 어물쩍 답변…낙마론 부상

입력 2016-01-23 13:42
업데이트 2016-01-23 13: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직접 돈 받았다’ 주장 부정 안해…“28일까지 답변”

야당, 조사팀 꾸려 압박·연설 때 항의 퇴장…고발 움직임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의 측근인 아마리 아키라(甘利明) 일본 경제재생담당상이 불법 정치자금 수수 의혹을 정면 부인하지 못하고 사흘째 어정쩡한 태도를 보이고 있다.

야당이 조사팀을 설치하는 등 공세 수위를 높이고 있으며 여당 내에서도 그가 사퇴할 가능성이 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22일 교도통신에 따르면 민주당은 아마리 담당상이 부정한 정치 자금을 받았다는 의혹을 조사하기 위해 중의원 예산위원회 위원이 중심이 된 특명 팀을 설치했다.

이들은 이달 말 시작할 예정인 예산위원회에서 사실 관계를 따지는 등 아마리 담당상을 압박할 계획이다.

민주당은 정치자금 의혹에 관해 제대로 된 해명이 없다며 이날 아마리 담당상의 경제연설을 연기해야 한다고 주장했고 여야 간 협의를 거치느라 이에 앞서 예정된 아베 총리의 시정 연설까지 1시간 남짓 지연됐다.

아마리 담당상은 이날 열린 기자회견에서 “확실히 말하고 싶다”며 의혹과 선 긋기를 시도했으며 “나의 기억이 틀리지 않았다는 자신은 있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하지만 ‘이번에 보도된 것에 국한하지 않고 집무실 등에서 50만 엔 등 큰돈을 직접 받은 일이 있느냐’는 물음에 “이번 건 이외의 것을 말하느냐. 그런 일은 없다”고 질문 취지와 다르게 굳이 범위를 한정해 답변했다.

TV아사히 등 일본 언론은 아마리 담당상이 직접 돈을 받았다는 건설업체 총무담당자의 주장을 정면으로 부정하지 않는 점 등에 주목하고 있다.

아마리 담당상은 의혹이 처음 알려진 20일에는 ‘주간문춘’(週間文春) 기사를 읽지 못했다며 명확한 답변을 피했고 다음 날 주간문춘이 발매된 후에는 자신의 기억이 확실하지 않아 사실 관계를 확인 중이라고 반응했다.

사흘째인 22일에는 “확실하게 당시의 내 기억을 검증하고 싶다”고 하거나 “나에 관한 것은 일주일 이내에 기억을 확인해서 얘기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며 시간을 끄는 듯한 인상을 풍겼다.

민주당, 공산당, 유신당, 사민당 등 야당 의원들은 정치자금 의혹에 대한 아마리 담당상의 설명이 충분하지 않다며 항의 표시로 그가 중의원 본회의에서 경제 연설을 할 때 집단으로 퇴장했다.

하기우다 고이치(萩生田光一) 관방 부(副)장관은 아마리 담당상이 늦어도 이달 28일까지 의혹을 설명하도록 하겠다는 방침을 여당과 야당에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가운데 가미와키 히로시(上脇博之) 고베가쿠인(神戶學院)대 교수 등은 아마리 담당상이 대표인 자민당 지부 회계 책임자를 정치자금규정법 위반 혐의로 검찰에 고발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야당의 공세가 격화하는 가운데 시민단체 등의 고발이 수사로 이어지면 아베 정권이 느끼는 부담도 커질 전망이다.

여당 의원들 사이에서는 아마리 담당상이 내주 중에 진퇴를 판단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고 교도통신은 분위기를 전했다.

21일 발매된 주간문춘은 아마리 담당상이 도시재생기구(UR)와 지바(千葉)현 소재 건설업체의 분쟁에서 건설업체에 도움을 주고 금품을 받았다는 의혹을 보도했다.

이 건설업체의 총무담당자인 잇시키 다케시(一色武) 씨는 “(분쟁을) 조정한 것에 대한 대가로 아마리 담당상이나 비서에게 건넨 돈이나 접대 중, 확실한 증거가 남아 있는 것만 1천200만 엔에 달한다”고 기사에서 주장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