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리커창 “올해 중국경제 어려움 직면…해결책 빨리 준비해야”

리커창 “올해 중국경제 어려움 직면…해결책 빨리 준비해야”

입력 2016-01-23 16:56
업데이트 2016-01-23 16:5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리커창(李克强) 중국 총리가 올해 경제가 어려움에 직면했다고 시인했다는 보도가 나왔다.
리 총리는 22일 주재한 국무원 회의에서 세계 경제의 불확실성을 언급하고서 중국이 경제 성장 유지라는 힘에 부친 일에 직면해 있다고 밝혔다고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가 중국 관영 중앙(CC)TV를 인용해 23일 보도했다.
리 총리는 국제기구가 세계 성장률 전망을 계속 낮추고 있다며 “상황을 면밀히 주시하고 가능한 한 빨리 해결책을 준비해야 한다”고 말했다고 신문이 전했다.
그는 “정부는 반드시 대책이 효과가 있도록 해야 한다”며 국민의 관심사에 주의를 기울이고 시장의 기대감을 안정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작년 여름에 중국 증시 폭락으로 시가 총액 수 조 달러가 줄어들고 올해도 충격이 지속되고 있는 점을 고려한 발언이다. 위안화 가치는 이달 첫 주 1.5% 하락했다.
리 총리는 장관들에게 새로운 성장 동력을 발굴하라고 촉구하고서 정부가 예상되는 위험을 면밀하게 확인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재정 정책과 통화 정책을 통해 수출 증가세 안정과 제조업 분야의 수익 감소세 중단, 주요 국유기업 개혁 등을 달성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그는 이어 “결과가 수반되는 실질적인 조처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리 총리의 발언은 중국 지도부가 대규모 자산 투자와 대량 수출에 의존하던 경제를 소비 지출이 주도하는 뉴노멀(New normal·신창타이<新常態>)로 전환하려는 노력에도 많은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새로운 신호라고 신문이 전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