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朴대통령 “문화라는 언어로 전 세계 연결” 영상 메시지

朴대통령 “문화라는 언어로 전 세계 연결” 영상 메시지

오상도 기자
입력 2016-01-22 22:46
업데이트 2016-01-23 01: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다보스포럼 ‘한국의 밤’ 이모저모

이미지 확대
반기문 만난 최경환
반기문 만난 최경환 스위스 다보스에서 열린 세계경제포럼(WEF) 연차총회에 대통령 특사로 참석한 최경환 전 경제부총리(왼쪽)가 21일(현지시간) 오후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과 25분간 면담을 해 관심을 모으고 있다. 반 총장과 최 특사가 다보스 호텔에서 만나 대화를 시작하기 전 사진을 촬영하는 모습.
연합뉴스
세계경제포럼(WEF) 연차총회 이틀째인 21일(현지시간) 스위스 다보스의 모로사이 슈바이처호프 호텔에서 ‘한국 문화, 세계와 연결하다’라는 주제의 ‘한국의 밤’ 행사가 성황리에 열렸다. 대통령 특사 자격의 최경환 새누리당 의원, 허창수 전국경제인연합회장, 최태원 SK그룹 회장을 비롯한 한국 정·재계 인사 30여명과 야코브 프렝켈 JP모건체이스 인터내셔널 회장 등 해외 인사 800여명이 참석했다.

이미지 확대
SK, 한화 등 우리 재계 최고경영자(CEO)들이 스위스 다보스에서 열리는 ‘2016 다보스포럼’에 총출동해 한국 및 자사 브랜드를 알리는 데 총력을 쏟고 있다. 최태원(가운데) SK그룹 회장이 21일(현지시간) 다보스 모로사니 슈바이처호프 호텔에서 SK가 후원하고 전국경제인연합회가 주최하는 한국의 밤 행사에 나와 참석자들과 이야기하고 있다.  다보스 연합뉴스
SK, 한화 등 우리 재계 최고경영자(CEO)들이 스위스 다보스에서 열리는 ‘2016 다보스포럼’에 총출동해 한국 및 자사 브랜드를 알리는 데 총력을 쏟고 있다. 최태원(가운데) SK그룹 회장이 21일(현지시간) 다보스 모로사니 슈바이처호프 호텔에서 SK가 후원하고 전국경제인연합회가 주최하는 한국의 밤 행사에 나와 참석자들과 이야기하고 있다.
다보스 연합뉴스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의 장남 김동관(오른쪽) 한화큐셀 전무와 차남 김동원(왼쪽) 한화생명 부실장이 20일 다보스 콩그레스센터에서 자오하이산 중국 톈진시 부시장을 만나 톈진 투자 계획 등을 논의한 뒤 사진을 찍고 있다. 한화그룹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의 장남 김동관(오른쪽) 한화큐셀 전무와 차남 김동원(왼쪽) 한화생명 부실장이 20일 다보스 콩그레스센터에서 자오하이산 중국 톈진시 부시장을 만나 톈진 투자 계획 등을 논의한 뒤 사진을 찍고 있다.
한화그룹
●허창수 회장 등 글로벌 리더 800여명 참석

올해로 여덟 번째를 맞은 한국의 밤 행사는 한국의 미래 성장동력인 문화산업을 세계에 알리는 데 초점을 맞췄다. 박근혜 대통령은 영상 메시지를 통해 “한국은 5000년의 유구한 문화유산에 창조적 아이디어를 결합해 문화 융성을 통한 경제 성장을 도모하고 있다”면서 “문화라는 언어를 통해 전 세계를 연결해 더욱 좋은 세상을 만드는 데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경환 특사, 반기문 총장과 북핵 등 면담

특히 최 특사는 이날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과 25분간 면담했다. 면담에 배석한 유재중 새누리당 의원은 서울신문과의 통화에서 “기후변화 대응, 북핵 문제 등이 화제가 됐다”면서 “강력한 대북 2차 제재를 통해 추가 핵개발은 없어야 한다고 얘기를 나눴다”고 전했다. 유 의원은 그러나 ‘반기문 대망론’ 등에 대해서는 “얘기를 할 분위기도 아니었다”고 선을 그었다. 세계 정상들의 이날 화두는 난민 문제로 압축됐다. 세계식량계획(WFP)은 시리아 주민 40만여명이 억류돼 아사 위기에 처해 있다고 밝혔고,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는 “이슬람국가(IS) 소탕을 위해 무력 개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다보스포럼에 참석 중인 박원순 서울시장은 이날 요한 슈나이더 암만 스위스 대통령과 차히아긴 엘베그도르지 몽골 대통령 등을 차례로 만나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오달란 기자 dallan@seoul.co.kr

오상도 기자 sdoh@seoul.co.kr
2016-01-23 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