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소로스 “中 경제 경착륙 피하기 어려울 것”

소로스 “中 경제 경착륙 피하기 어려울 것”

김규환 기자
입력 2016-01-22 22:46
업데이트 2016-01-22 23: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中성장 둔화 전세계로 확산 위험…통화가치 하락 디플레이션 우려

지난해 ‘성장률 7% 신화’가 깨진 중국 경제가 경착륙에 직면했다는 경고가 나왔다.

미국 헤지펀드계의 큰손인 조지 소로스는 21일(현지시간) 스위스 다보스에서 열리고 있는 세계경제포럼(WEF)에 참석해 블룸버그통신과의 인터뷰에서 “중국이 경착륙을 사실상 피하기 어려울 것”이라며 “단지 전망하는 것이 아니라 현재 목격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지난해 말 현재 외환보유액이 3억 3303억 달러(약 4000조원)에 이르고 엄청난 정책 자율성을 가지고 있는 등 중국이 상황을 관리할 자원들을 가졌지만 중국 경제성장의 둔화 여파가 세계 다른 지역으로 확산될 위험이 있다”고 강조했다.

소로스는 이어 “문제는 디플레이션”이라며 중국의 성장 둔화와 원자재 가격 하락, 경쟁적인 통화 절하 등을 원인으로 지목하며 “아시아 통화들은 달러화 대비 가치가 더욱 떨어질 것”이라고 예상했다. 그러면서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연준)가 너무 늦은 지난달에야 금리를 올려 기회를 놓쳤다”며 “금리를 올렸을 때는 이미 디플레이션이 시작됐고 소비자들이 물가 인하에 대한 기대감으로 지출을 꺼렸다”고 말했다.

소로스는 “이미 디플레이션이 가시화되는 상황에서 기준금리를 올린 것은 실수”라며 “이런 상황에서 연준이 다시 기준금리를 올린다면 나는 정말 놀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연준이 대출금리 인하를 결정해도 놀라지 않을 것”이라며 “그러나 그렇게 하더라도 경기부양 효과가 약화되는 상황에서 경제에 크게 도움이 되지는 않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올해는 아주 힘든 한 해가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김규환 선임기자 khkim@seoul.co.kr

2016-01-23 2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