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安신당 ‘투톱’ 2주만에 정상화…‘엇박자’ 불씨는 여전

安신당 ‘투톱’ 2주만에 정상화…‘엇박자’ 불씨는 여전

입력 2016-01-22 13:43
업데이트 2016-01-22 13:4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윤여준, 회의 참석…주승용 원내대표·장병완 정책위의장 선임연찬회 통해 창당과정 의견조율…安 “사당화 논란 나도 놀라”김관영 문자메시지 논란…윤여준-한상진, 김종인 전력 ‘엇갈린 평가’

안철수 의원이 주도하는 국민의당(가칭) 창당준비위원회가 22일 윤여준 공동위원장의 합류와 주승용 원내대표 선출 등을 계기로 진영을 정비하고 창당준비에 다시 박차를 가하고 나섰다.

그동안 ‘이승만 국부’ 발언논란 및 당내 세력간 알력설 등 예상치 못했던 잡음에 시달렸던 국민의당은 이날을 기점으로 새로운 도약을 다짐했다.

하지만 또다른 복병이 드러나면서 원활하게 창당작업을 수행하며 총선국면에서 명실상부한 제3당으로 비상할 수 있을지 여부에 대한 의문을 완전 해소하지는 못했다.

마포 창당준비위원회 사무실에서 이날 오전 열린 국민의당 기획조정회의에는 윤여준 공동위원장과 주승용 원내대표가 처음으로 회의에 참석했다.

특히 지난 8일 창준위 공동위원장으로 임명된 윤 위원장은 그동안 병원에 입원해 있었기 때문에 국민의당 공식 일정 참석은 이번이 처음이다.

윤 위원장은 “한 위원장을 믿고, 한편으론 몸을 회복하고 한편으론 최소한 회의는 나와서 말씀을 듣는 정도 역할은 할 생각”이라고 인사했다.

주 원내대표도 “국민의당 초대 원내대표로서 책임이 무겁다. 제3당의 원내대표로서 대화와 타협의 정치를 복원하는 역할을 담당하겠다”고 각오를 밝혔다.

창준위의 투톱체제가 정상 가동된 것은 창준위 출범후 2주 만이다.

이로써 윤 위원장의 거취와 관련해 항간에 떠돌던 불화설 등 억측을 불식하고 창준위는 노선과 정책 면에서 보수와 진보간 균형감·안정감을 갖출 수 있을 것이라는 내부 기대가 나온다.

또한 원내사령탑을 선출함으로써 캐스팅보트를 쥔 원내 제3당으로서 활동 채비를 갖추게 됐다. 주 신임 원내대표는 한 위원장과 협의를 거쳐 정책위원장에 장병완 의원을 선임하는 등 원내 지도부 구성과 원내 전략 수립에 본격 착수했다.

의원들은 전날 의원단 연찬회에서 4시간 동안 ‘난상토론’을 벌이며 창당 과정의 여러 문제에 대해 이견을 좁혔다.

의원들은 조속한 교섭단체 구성을 위해 천정배 의원측 국민회의(가칭) 등 야권 신당과의 통합이 시급하다는 의견을 주로 내놓은 것으로 알려졌다.

또 일부 의원은 ‘안철수 사당화(私黨化)’ 우려를 제기했다. 이에 안 의원은 “나도 그런 이야기가 나와서 깜짝 놀랐다”며 우려를 해소하겠다는 취지로 답한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모처럼 심기일전 분위기가 조성된 가운데 이날 김관영 의원이 노무현 정부 청와대 행정관 출신인 이진 김앤장법률사무소 고문과 주고 받은 문자메시지가 카메라에 포착돼 논란의 요소로 부상했다.

이 고문은 “한상진 꺾고 안철수계(?) 조용히 있으라 하고 다시 한번 심기일전. 소통공감위장 받고 일로 정리 쫘악 해주고, 비례 받고 소공이라는 이름으로 젊은이들 쫙쫙 영입하고”라고 문자를 보냈고, 김 의원은 “답나왔네… 그길로 쭉”이라고 답을 작성하는 장면이었다.

일각에서는 안 의원 측과 현역 의원들간 ‘알력설’을 뒷받침하는 내용이라는 분석도 내놓았다.

이에 대해 김 의원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영입 검토 대상자의 희망사항일 뿐”이라고 말했다.

더민주 김종인 선대위원장의 1980년 신군부 국보위(국가보위비상대책위) 참여문제에 대해서도 당내 엇박자가 노출됐다.

윤 위원장은 김종인 위원장의 전력에 대해 “보는 관점에 따라서는 큰 흠결이라고 볼 수 있지만, 그에 못지 않게 상당히 기여한 것도 있다”고 말해 김종인 위원장을 맹비판한 한상진 위원장과 다른 견해를 내비쳤다.

이에 대해 일각에서는 윤 위원장도 전두환·노태우 정권 때 청와대 비서관, 안기부 특보 등으로 일한 사실을 거론하기도 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