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희망을 주는 기업] 한국가스공사, 매달 위기 진단… ‘변화 리더’ 키워 조직 쇄신

[희망을 주는 기업] 한국가스공사, 매달 위기 진단… ‘변화 리더’ 키워 조직 쇄신

입력 2016-01-21 17:54
업데이트 2016-01-21 17: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국가스공사가 경영위기 타개와 재도약을 위한 ‘뉴스타트 코가스’(New Start KOGAS) 운동을 전개하고 있다. 이는 전사적인 경영혁신 운동으로 위기감이 그만큼 크다는 얘기다. 가스공사의 경영 환경은 우호적이지 않다. 환율은 오르고 국제유가는 바닥이 보이지 않을 정도로 떨어지고 있다. 여기에 해외자원 개발 여파로 공공기관 경영평가에서도 지속적으로 저조한 등급을 받았다. 부채 비율도 300% 안팎이다.

이미지 확대
이승훈(왼쪽) 한국가스공사 사장이 삼척생산기지를 찾아 현장 안전 점검을 실시하고 있다.  한국가스공사 제공
이승훈(왼쪽) 한국가스공사 사장이 삼척생산기지를 찾아 현장 안전 점검을 실시하고 있다.

한국가스공사 제공
이를 극복하기 위해 내부적으로는 소극적인 조직 문화를 바꾸고 밖으로는 미래성장 동력을 확보할 계획이다. 미래성장 동력과 업무 프로세스, 기업문화 태스크포스(TF)를 꾸리고 이를 뒷받침하기로 했다.

조직 문화에서는 변화와 혁신을 향한 전사적인 공감대 확산에 나섰다. 경영진 중심의 성과관리위원회를 매월 열어 경영위기 상황을 진단하기로 했다. 또 2급은 300명, 3·4·5급 이하는 100명 정도로 ‘변화 리더’를 양성한다. 혁신 과제도 발굴한다. 글로벌 에너지기업 43개사를 대상으로 우수 사례를 벤치마킹한다. 또 액화천연가스(LNG) 사업과 해외사업 투자 프로세스 및 리스크 관리, 사업소 조직 운영 효율화 등 31건의 혁신 과제를 내놓는다. 가스공사 관계자는 “혁신 과제를 추진할 전담 조직인 기업문화팀도 신설해 앞으로 가스산업 경쟁력 확보와 신뢰받는 공기업, 조직 역량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2016-01-22 19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