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미·일 이르면 새달 합참의장 회담

한·미·일 이르면 새달 합참의장 회담

하종훈 기자
하종훈 기자
입력 2016-01-21 18:08
업데이트 2016-01-21 18:0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3국 軍서열 1위 회의는 이례적

한국과 미국, 일본 군 당국이 이르면 다음달 3국 합참의장 회담을 개최하는 방안을 조율하고 있다. 북한 핵과 미사일 위협에 대한 공동 대응이 주요 목표지만 지난 6일 북한의 4차 핵실험을 계기로 한·미·일 3각 안보협력이 강화되는 과정으로 풀이된다.

군 관계자는 21일 “한·미·일 합참의장 회담을 개최하는 방안을 두고 관련국 간 논의가 진행되고 있다”면서 “아직 일정, 의제가 정해지지 않았지만 이르면 내달 개최할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한·미·일 합참의장 회담은 2014년 7월 하와이에서 처음 열렸고 이번에 성사되면 두 번째가 된다. 이순진 한국 합참의장과 조지프 던퍼드 미국 합참의장, 가와노 가쓰토시 일본 자위대 통합막료장이 북한 핵과 미사일 개발에 대한 정보를 교환하고, 3국 공동 훈련 등 방위협력에 대해 의견을 나눌 것으로 예상된다.

미국은 그동안 북한 위협에 대처할 한·미·일 공조의 복원을 끊임없이 요청했고 이번 회담도 미국 측의 제의에 의해 추진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미·일 3국은 그동안 매년 국방장관 회의를 개최해 왔지만 작전을 주관하는 현역 군인 서열 1위인 합참의장끼리 한자리에 모이는 일은 이례적이다.

한·미·일은 앞서 지난 16일 일본 도쿄에서 3국 외교차관 협의회를 개최해 북한 핵실험에 대한 대응 방안 등을 조율한 바 있다. 특히 한·일 양국은 지난달 말 일본군 위안부 협상을 타결하는 등 긴밀한 협력을 강화하고 있다. 이에 따라 합참의장 간 만남이 정례화되고 그동안 보류됐던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이나 상호군수지원협정 논의가 재개되는 게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

하종훈 기자 artg@seoul.co.kr
2016-01-22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