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호남서 첫 깃발 안철수 “새누리·더민주 담합·갑질”

호남서 첫 깃발 안철수 “새누리·더민주 담합·갑질”

장진복 기자
장진복 기자
입력 2016-01-21 23:02
업데이트 2016-01-22 01: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민의당 시·도당 창당대회

무소속 안철수 의원이 이끄는 국민의당은 21일 호남에서 첫 시·도당 창당대회를 열고 새누리당과 더불어민주당을 ‘담합·갑질세력’으로 싸잡아 비판했다. 국민의당은 더민주 김종인 선거대책위원장의 1980년 신군부 ‘국가보위비상대책위’(국보위) 참여 전력 등을 거론하면서 몰아붙이는 등 호남 민심을 파고들었다.

안 의원은 이날 전남 보성 다향체육관 및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전남도당·광주시당 창당대회에서 “새누리당과 더불어민주당은 앞에서는 싸우는 척하면서 실제로는 담합해서 다른 정치 세력이 들어오지 못하게 막았다”고 비판했다. 그는 “대기업이 중소기업에 갑질을 하듯 정치에서는 두 기득권 정당이 갑질을 하고 있다”며 “3당 체제로 재편돼야 한국 정치가 바뀐다”고 주장했다. 안 의원이 “저는 어떤 회유와 압력에도 굴하지 않고 여러분들이 정해주신 대로 ‘강철수’(강한 안철수)가 돼 달려 나가겠다”고 외치자 참석자들은 ‘강철수’를 연호했다. 안 의원은 “김대중(DJ) 전 대통령께서 평생 추구해 온 민주주의와 시장경제의 병행 발전이라는 목표는 여전히 계속 되고 있다”며 ‘DJ 정신’의 계승자임을 자임했다. 한상진 공동 창당준비위원장도 “김 전 대통령께서 우리에게 맡긴 ‘행동하는 양심’은 아무것도 없는 더민주와 결연히 싸울 것”이라고 했다.

최근 ‘이승만 국부’ 발언으로 더민주의 비판을 받았던 한 위원장은 “민주당 60년 역사를 모두 망각하고 국보위에 참여했던 분(김종인 선대위원장)에게 모든 것을 갖다 바치는 오늘날 제1야당의 모습을 도저히 묵과할 수 없다”며 “(더민주는) 더이상 5·18 광주민주화운동, 4·19 혁명을 얘기할 자격이 없다”며 작심 비판했다.

한편 건강상 이유로 2주가량 입원했던 윤여준 공동 창준위원장은 22일 국민의당 공식 일정에 처음 참석한다.

서울 장진복 기자 viviana49@seoul.co.kr

보성 광주 강윤혁 기자 yes@seoul.co.kr
2016-01-22 5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