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중화풍 라면 전성시대…“올해 경쟁 더 뜨겁다”

중화풍 라면 전성시대…“올해 경쟁 더 뜨겁다”

입력 2016-01-21 09:57
업데이트 2016-01-21 15:3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짜장·짬뽕라면이 인기를 끌면서 ‘중화요리’가 지난해 라면시장 키워드로 꼽혔다.

이미지 확대
’짜왕의 힘’
’짜왕의 힘’ 농심이 ’짜왕’과 ’맛짬뽕’ 등 신제품의 연속 히트에 힘입어 21일 주가가 주당 53만4천원에 거래를 마쳤다. 사진은 21일 오후 서울 성동구 이마트 성수점에 진열된 짜왕 등 농심 제품.
연합뉴스
21일 농심이 닐슨코리아 자료를 바탕으로 작년 라면시장을 분석한 결과, 프리미엄 짜장라면의 선두주자인 농심 ‘짜왕’은 지난해 940억원의 매출로 전체 4위에 올랐다.

지난해 4월 출시된 ‘짜왕’이 폭발적인 인기를 얻으면서 오뚜기 ‘진짜장’, 팔도 ‘팔도짜장면’, 삼양 ‘갓짜장’ 등 다양한 짜장라면이 등장했다.

하반기에는 짬뽕라면 전쟁이 뜨거웠다. 오뚜기 ‘진짬뽕’을 시작으로 농심 ‘맛짬뽕’, 팔도 ‘불짬뽕’, 삼양 ‘갓짬뽕’이 가세하면서 연말 라면시장을 달궜다.

12월 한 달간 ‘진짬뽕’은 170억원의 매출을 올렸으며, 같은 기간 ‘맛짬뽕’은 약 100억원의 매출로 반격에 나서고 있다.

‘진짬뽕’은 10월에 출시됐음에도 작년 연간 라면 매출 순위 17위에 올랐다.

전체 라면 매출 1위는 농심 ‘신라면’이 지켰다. 2위와 3위는 ‘안성탕면’, ‘짜파게티’가 차지했다. 이어 ‘짜왕’과 ‘너구리 얼큰한 맛’까지 상위 5위까지 모두 농심 라면이었다.

이어 삼양식품 ‘삼양라면’, 오뚜기 ‘진라면 매운맛’, 농심 ‘육개장사발면’, 농심 ‘신라면컵’, 오뚜기 ‘진라면 순한맛’ 등이 뒤를 이었다.

라면시장 점유율은 상위 4개사 기준 농심이 61.6%로 1위였다. 이어 오뚜기(18.3%), 삼양식품(11.4%), 팔도(8.7%) 순으로 나타났다. 작년과 비교하면 순위는 같지만 오뚜기와 팔도의 점유율이 상승했다.

지난해 라면시장에 대해 농심은 ‘中·火·요리’가 키워드였다고 분석했다.

짜장·짬뽕라면 등 ‘중화풍(中) 라면’이 인기를 끌었고, 이들 제품이 중화요리 특유의 ‘불맛(火)’을 담아 소비자의 입맛을 사로잡았다는 것이다. 또한 고품질 프리미엄 라면은 중식당 요리(料理) 못지않은 맛으로 다소 높은 가격에도 폭발적인 성장세를 이뤄냈다고 농심은 설명했다.

농심 관계자는 “지난해는 국내 라면시장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돌파구를 확인한 셈”이라며 “소비자의 요구를 반영한 신제품 경쟁은 올해 더욱 치열해 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