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미국 여성패션잡지 “트럼프와 김정은 닮았다?”

미국 여성패션잡지 “트럼프와 김정은 닮았다?”

입력 2016-01-21 07:17
업데이트 2016-01-21 07: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외모·표정·통치스타일·‘창업’ 등 세부분석

미국의 대표적 여성패션잡지인 ‘배니티 페어’(Vanity Fair)가 미국 공화당의 대선 선두주자인 도널드 트럼프와 북한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의 ‘닮은꼴’을 분석하는 풍자성 기사를 실어 눈길을 끌고 있다.

배니티 페어는 20일(현지시간) 온라인판에 실은 기사에서 “트럼프는 여론조사에서 선두를 달리는 김 위원장은 최근 핵실험으로 북한에 대한 장악력을 공고히 하고 있다”며 “두 사람이 트럼프 골프 리조트의 콘퍼런스 룸에 서로 마주앉아 공통분모를 찾고 북·미 간 데탕트의 새 시대를 이끌 기회가 있을까”라고 조심스럽게 운을 뗐다.

배니티 페어는 그러면서 자체적인 조사를 한 결과 두 사람이 외모와 표정, 언변, 통치 스타일 등에서 ‘놀랄만한’ 공통점이 있다며 세부 항목별 분석결과를 공개했다.

베니티 페어는 두 사람의 ‘창업’ 과정을 비교하면서 트럼프의 경우 부친이 수백만 달러를 줬고, 김 위원장은 부친이 나라를 줬다고 설명했다.

두 사람은 자신을 과대 포장하는 경향이 비슷해 트럼프는 어디에나 있는 화려한 빌딩 옆에 자신의 이름을, 김 위원장은 북한 전역의 소비에트 시대 건물 옆에 자신의 얼굴을 내걸고 있다고 배니티 페어는 분석했다.

두 사람 모두 심술부리는 듯 조롱하는 표정을 짓고 있고, 자주 사용하는 욕설은 트럼프의 경우 ‘패배자들’(losers)이고 김 위원장의 경우 ‘얼간이·바보’(dupes)라고 이 잡지는 밝혔다.

헤어스타일을 보면 트럼프는 미국 건축가인 에론 사리넨이 설계한 1960년대 케네디국제공항 TWA 터미널의 곡선을 연상시키는 ‘급하게 빗어올린 앞머리’를 한 것이 특징적이고, 김 위원장은 미국 리얼리티 TV 쇼인 ‘저지쇼어’의 폴리 D나 1960년대 힙합 아이콘인 ‘키드 앤 플레이’를 연상시키는 ‘양쪽 옆머리를 바짝 깎고 윗머리를 두툼하게 한 머리’가 인상적이라고 이 잡지는 분석했다.

트럼프는 주로 트럼프 타워의 폭포 앞에서 인터뷰하는 모습이 자주 목격되고, 김 위원장은 구두공장과 수목원에서 ‘현지지도’를 하는 모습이 주로 눈에 띈다고 이 잡지는 밝혔다.

트럼프의 발언은 주로 시청률에 쫓기는 CNN 앵커들에 의해 기록되고, 김 위원장의 발언은 놀란 표정의 장성들이 조그만 수첩에 받아적고 있다고 이 잡지는 지적했다.

여가를 즐기는 방식은 트럼프의 경우 주로 버락 오바마 대통령과 민주당 유력 대선주자인 힐러리 클린턴 전 국무장관, 메긴 켈리 폭스뉴스 여성앵커, 공화당 경쟁후보인 테드 크루즈를 향해 공격하는 것이고, 김 위원장은 대포동 2호 미사일을 동해를 넘겨 발사하는 것이라고 이 잡지는 분석했다.

트럼프는 파산을 자주 선언하고, 김 위원장은 서양 비디오게임을 하는 나쁜 버릇이 있다고 배니피 페어는 지적했다.

국가운영 목표를 보면 트럼프는 ‘위대한 미국을 다시 만들자’를, 김 위원장은 ‘북한 인민을 영광스런 미래로 이끄는 것’으로 제시하고 있다고 이 잡지는 설명했다.

외교정책 독트린을 보면, 트럼프는 멕시코 국경에 벽을 세우고 시리아로부터 무슬림 난민 입국을 금지하며 이슬람 국가(IS)를 폭격하고 이라크 석유를 장악하는 것이고 김 위원장은 외부침략자가 도발할 경우 무자비한 정의의 성전을 벌인다는 것이라고 이 잡지는 지적했다.

통치 스타일의 특이점은 트럼프의 경우 가족분쟁 과정에서 조카의 아픈 아이에 대한 의료지원을 끊은 것이고, 김 위원장의 경우 배신한 삼촌을 처형해 개들의 먹잇감을 던져준 것이라고 이 잡지는 밝혔다.

트럼프와 김 위원장은 각각 공화당 선두주자와 북한 최고지도자라는 위치에 있지만, 각각 ‘손이 짧은 속물’과 ‘단구의 미치광이’로 묘사되고 있다고 이 잡지는 전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