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미국 함정수사로 잃어버린 총기 ‘마약왕’ 손에 들어가

미국 함정수사로 잃어버린 총기 ‘마약왕’ 손에 들어가

입력 2016-01-21 05:14
업데이트 2016-01-21 05: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미국 정부가 약 5년 전 총기밀매를 근절하겠다며 함정수사를 폈다가 실패했을 때 잃어버린 총기가 최근 체포된 멕시코의 ‘마약왕’ 호아킨 구스만의 손에까지 들어갔던 것으로 확인됐다.

미국 폭스뉴스는 사법당국 관리들의 말을 인용해 지난 8일 구스만이 체포된 뒤 그의 은신처에 있던 무기들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M82’ 대물저격소총 1정의 일련번호가 함정수사 때 분실한 총기들 중 하나였음이 확인됐다고 20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패스트 앤드 퓨리어스 작전’으로도 불린 미국 정부의 총기단속 함정수사는 멕시코 범죄조직으로의 총기 유입을 막겠다며 일련번호를 등록한 총기들을 일부러 유출시키는 형식으로 2009년 말부터 진행됐다.

약 15개월간 진행된 이 함정단속에서 미국 당국은 34명의 무기상을 기소하는데 그쳤지만 이때 쓰인 약 2천정의 총기 중 1천400정 가량의 행방을 놓치고 말았다.

특히 2010년 12월 미국 국경순찰대원이 불법이민 단속 과정에서 무장괴한과 총격전을 벌이다 살해됐고, 이때 무장괴한들이 쓴 무기가 함정단속 과정에서 흘러나간 것들이었음이 알려지면서 미국에서 비난 여론이 고조됐다.

이로 인해 2011년 미 주류·담배·화기 단속국(ATF) 국장이 물러나야 했고, 에릭 홀더 당시 법무장관에 대한 경질 주장까지 제기됐다.

폭스뉴스 등 미국 언론들은 멕시코 주요 범죄조직의 두목이자 탈옥 6개월만에 다시 붙잡힌 구스만이 미국 정부의 함정수사 과정에서 잃어버린 총기를 갖고 있었음이 확인됨에 따라 멕시코 조직범죄를 미국에서 안이하게 대응했는지를 둘러싼 논란이 커질 수 있다고 전망했다.

구스만이 보유하던 ‘M82’ 소총이 방탄장갑을 갖추지 않은 소형 항공기나 헬리콥터를 격추할 수 있는 강력한 무기라는 점도 논란거리가 될 수 있다고 미국 언론들은 풀이했다.

미 ATF는 구스만이 갖고 있던 다른 총기들 중에서도 미국 정부의 함정단속 과정에서 잃어버린 총기가 포함됐는지에 대해 “현재 조사중”이라고만 밝혔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