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단독] 성남시 청년배당 상품권 인터넷 ‘깡’ 논란

[단독] 성남시 청년배당 상품권 인터넷 ‘깡’ 논란

입력 2016-01-21 21:24
업데이트 2016-01-21 21: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부의 반대에도 경기 성남시가 20일부터 지급을 시작한 ‘청년배당 상품권’이 인터넷에서 현금으로 할인거래(일명 ‘깡’)되고 있어 논란이 되고 있다.

이미지 확대
일베저장소에 올라온 거래 매물
일베저장소에 올라온 거래 매물
이미지 확대
네이버 중고나라 장터에 올라 있다 삭제된 거래 매물
네이버 중고나라 장터에 올라 있다 삭제된 거래 매물
21일 경기 성남시에 따르면 청년배당 상품권은 전날부터 50개 동별 주민센터에서 3년 이상 성남에 거주한 만 24세 청년들에게 1분기 배당금 중 절반인 12만 5000원씩 지역화폐(성남사랑상품권)로 지급됐다. 첫날에만 전체 수혜 대상자 1만 1300명 중 5223명이 받아 갔다.
 문제는 네이버 중고나라카페, 82COOK, 일베저장소 등 각종 온라인 게시판에서 해당 12만 5000원짜리 상품권이 8만~10만원에 할인거래되고 있다는 것이다. 네이버 중고나라카페 등 일부 게시판에서는 거래 매물로 나온 글이나 매수하겠다는 글이 모두 삭제돼 성남시가 상황을 ‘은폐’한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
 김남준 성남시 대변인은 “중복 게시물이 많다”면서 “이날 오후 한때 점검했을 때 10여 건에 불과한 것으로 보였다”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이어 “성남시가 불법 매매나 부당 거래를 감시하는 조치는 상시적으로 하는 일”이라고 덧붙였다.
성남시는 ‘깡’ 등의 부작용을 예방하기 위해 빠르면 2분기부터는 직불카드와 같은 전자화폐로 지급할 예정이다.
 ‘청년배당’은 성남시의 3대 무상복지 정책 중 한 가지로, 시가 만 19~24세 청년들의 복지 향상과 취업 역량 강화를 위한 최소한의 기본권을 보장하자는 취지로 분기별로 일정 금액을 지원해 주는 제도다. 시는 올 한 해 만 24세인 청년 1만 1300여명이 청년배당금을 지원받을 것으로 보고, 113억원의 예산을 확보했다.
 한편, 이날 청년배당금 지급으로 이른바 ‘성남시 3대 무상복지’ 정책인 무상교복, 산후조리지원사업까지 모두 시행에 돌입했다. 산후조리지원사업은 지난 7일부터, 무상교복은 18일부터 시작됐다.
 한상봉 기자 hsb@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