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호주 꿀에 암 일으킬 수 있는 화학물질 다량 함유”

“호주 꿀에 암 일으킬 수 있는 화학물질 다량 함유”

박기석 기자
박기석 기자
입력 2016-01-21 11:42
업데이트 2016-01-21 11: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호주의 식용 꿀이 암 등의 만성질환에 관련된 화학물질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위험하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고 시드니모닝헤럴드가 21일 보도했다.

 아일랜드 연구팀이 과학 전문매체 ‘식품 첨가물과 오염물’에 게재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호주 꿀에서 다른 지역의 꿀에 비해 화학물질 피롤리지딘 알칼로이드(pyrrolizidine alkaloids)이 더 많이 검출된 것으로 나타났다. 전 세계적으로 인간과 가축에 가장 보편적인 중독 요인으로 알려진 피롤리지딘 알칼로이드는 벌들이 찾는 분홍바늘꽃과 같은 독성 잡초에 가미돼 있다.

연구팀은 호주 벌꿀 제품 중 5개를 제외한 모든 제품이 자국의 식품 안전기준을 충족하고 있지만 유럽의 기준은 초과했다고 밝혔다. 호주뉴질랜드식품기준청(FSANZ)은 피롤리지딘 알칼로이드의 안전한 섭취 수준을 유럽 국가들보다 1만 4000배 이상 높게 책정하고 있다. 몸무게 ㎏당 일일 허용치의 경우 유럽은 0.007㎍(마이크로그램·100만분의 1g), 호주는 1㎍이다. FSANZ는 또한 유럽과는 달리 규제 식물에서 나온 꿀이 다른 꿀과 섞여 희석되면 음식물로 허용해 위험하다고 연구팀은 진단했다.

 지난해 10월 독일 연구팀은 피롤리지딘 알칼로이드 같은 화학물질에 아주 낮은 수준만 노출되더라도 유전자 돌연변이를 일으켜 만성 폐질환이나 암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경고한 바 있다. 호주의 저명한 관련전문가 존 에드가 박사도 이들 화학물질을 조금만 섭취해도 암 발병의 상당한 요인이 될 수 있다며 “꿀과 차, 샐러드, 밀가루, 유제품, 허브제품과 같은 식품에서 이들 화학물질의 함유량을 낮추면 전 세계 암 발병도 크게 줄일 수 있다”고 말했다.

특히 태아와 모유를 먹는 아기들의 경우 장기 손상의 위험이 더 큰 만큼 임신부나 모유 수유 여성은 꿀을 섭취할 때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고 전문가들은 지적했다.

 세계보건기구(WHO)는 이미 허브차와 허브의약품 등에서 높게 나타나는 피롤리지딘 알칼로이드를 심각한 위협으로 규정한 바 있으며, FSANZ 측도 최근 일일 허용치 기준이 강화돼야 한다는 점에 공감을 표시했다고 신문은 전했다.

박기석 기자 kisukpark@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