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2016 경제 새 길을 가자-되살아나는 미국의 제조업] 혁신·산학 협동·정부 지원 ‘3박자’… 섬유산업 ‘부활의 노래’

[2016 경제 새 길을 가자-되살아나는 미국의 제조업] 혁신·산학 협동·정부 지원 ‘3박자’… 섬유산업 ‘부활의 노래’

김미경 기자
김미경 기자
입력 2016-01-20 17:34
업데이트 2016-01-21 02: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제2 섬유 전성기 꿈꾸는 노스캐롤라이나를 가다

미국 경제가 되살아나고 있다. 지난해 25년 만에 처음으로 중국의 국내총생산(GDP) 성장률 7.0%가 무너지는 등 ‘세계의 경제 엔진’ 중국이 식어 가고, 초저유가 행진에 유럽도 양적완화 확대를 검토할 정도로 경기가 심상찮다. 하지만 지난달 9년 반 만에 기준금리를 0.25% 포인트 인상한 데서 보듯 유독 미국 경기만 잘나가고 있다. 스마트폰이나 전기차와 같은 첨단 산업뿐만 아니라 사양산업이라는 섬유산업도 부활하고 있다. 이런 미국 제조업의 재기 현장을 가 봤다.

이미지 확대
미국 노스캐롤라이나주 벌링턴시에 위치한 원사 전문 섬유업체 CS캐롤라이나 건물 전경. 1세대 최대 섬유회사인 벌링턴인더스트리가 1987년 문을 닫은 공장을 지난해 인수해 가동하고 있다.
미국 노스캐롤라이나주 벌링턴시에 위치한 원사 전문 섬유업체 CS캐롤라이나 건물 전경. 1세대 최대 섬유회사인 벌링턴인더스트리가 1987년 문을 닫은 공장을 지난해 인수해 가동하고 있다.


이미지 확대
CS캐롤라이나 신규 공장에서 다양한 종류의 원사를 만드는 최첨단 기계들이 쉴 새 없이 돌아가고 있다.
CS캐롤라이나 신규 공장에서 다양한 종류의 원사를 만드는 최첨단 기계들이 쉴 새 없이 돌아가고 있다.
지난 14일(현지시간) 미국 노스캐롤라이나주 앨러먼스카운티 벌링턴시에 있는 섬유회사 ‘CS캐롤라이나’는 이른 아침인데도 공장의 기계 돌아가는 소리로 분주했다. 사무실 건물과 연결된 공장 한쪽에서는 증설 공사가 한창이었다. 지난해 4월 스웹슨빌시에서 이곳으로 확대 이전했다. 미국 제조업이 살아나는 현장이다.

섬유·가구·담배 등 제조업의 본고장인 노스캐롤라이나는 이제 전통적 ‘굴뚝’ 제조업이 아니라 부단한 혁신을 통한 ‘첨단·스마트’ 제조업을 지향하고 있다. 특히 100년 넘게 섬유산업의 꽃을 피웠던 노스캐롤라이나 섬유업계의 부활이 눈에 띈다. 기업의 혁신과 산학 협동, 정부의 지원이라는 삼박자가 맞아떨어져 ‘제2의 전성기’를 준비하고 있다.

50여년 전통의 한국 원사 생산업체로 20년 전 미국에 진출한 ‘CS아메리카’의 노스캐롤라이나 진출 및 공장 확대는 이 지역 섬유업계의 상징적 사건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섬유산업의 중심지 벌링턴에서 가장 큰 규모의 공장을 운영하며 세계시장을 휩쓸었던 섬유회사 ‘벌링턴인더스트리’가 1987년 경영난으로 문을 닫은 공장을 CS아메리카가 28년 만에 인수, 기계를 다시 돌리기 시작한 것이다.

이로써 공장 규모는 기존 10만 스퀘어피트(9290㎡)에서 65만 스퀘어피트로 6배 이상 확대됐고, 공장 증설에 800만 달러(약 97억원)가 투입된 데 이어 1200만 달러가 더 투자될 예정이다. 특히 기존에 사용하던 기계보다 효율성이 높은 첨단 기계들을 들여와 생산량이 3배나 늘었고 품질도 향상됐다. 공장 증설로 신규 채용도 기존 60명에서 두 배 이상 늘릴 계획이다.

폴리에스테르·나일론 실을 생산하는 CS아메리카가 이렇게 투자와 채용을 확대하게 된 것은 굴뚝 제조업이라는 오명을 벗기 위해 끊임없는 혁신을 통해 다양한 첨단 제품을 만들고 거래처를 확대했기 때문이다. 주인태 사장은 “‘스타론’이라는 이름으로 지금까지 16개의 혁신적인 원사 제품을 만들어 직물·패션·염색업체뿐 아니라 자동차회사 등에 판매하고 있다”며 “페트병 재활용 실, 습도 조절 실 등 첨단 상품 생산에 주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주 사장은 “캘리포니아에서 공장을 시작했는데 노스캐롤라이나가 전력 사용료 등 비용이 훨씬 낮고 양질의 인력을 구할 수 있어 증설했다”며 “고용 창출에 따른 세금 혜택도 장점”이라고 덧붙였다.

이 회사 건물 한편은 염색·직물 등 협력회사 7곳이 임대해 쓰고 있다. 여기에서 만난 로버트 실스(77) 사장은 “1987년까지 벌링턴인더스트리에서 일했는데 공장 문을 닫아 직원들이 건물을 인수했으나 공장을 돌리긴 무리였다”며 “30년 전까진 직원이 수천명이라 주차장이 꽉 찼었는데 이제 제2의 전성기를 보고 싶다”고 말했다.

노스캐롤라이나 섬유회사들은 지난 수십년간 문을 닫거나 값싼 노동력을 찾아 중국·동남아로 공장을 이전했다. 그러나 현지 임금이 오른 데다 세금 혜택 등도 줄어들면서 더 좋은 조건을 찾다가 최근 들어 고향으로 돌아오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다. 주정부와 카운티, 시정부가 제조업 공장을 다시 끌어들이기 위해 전폭적인 지원에 나섰기 때문이다. 또 주변 유수 대학들과의 산학 협동이 활발해져 첨단 제품 개발이 봇물을 이루고 있다.

덕분에 CS아메리카뿐 아니라 천막·차량용 특수섬유를 생산하는 ‘글렌레이븐’, 가구·항공용 첨단섬유를 개발한 ‘퀀텀’ 등은 가장 혁신적인 섬유기업으로 손꼽히며 영업을 확대하고 있다. 한 관계자는 “혁신기업으로 평가받는 섬유회사들이 언제 어떤 신제품을 발표할지 모를 정도로 치열한 경쟁이 벌어지고 있다”고 귀띔했다.

섬유업계가 이렇게 제2의 전성기를 맞게 되자 국내외 회사들이 기존 공장을 확대하거나 해외로 나갔던 공장을 복귀시키는 사례가 늘고 있다. 특히 최근 각광받고 있는 군·병원용 첨단 부직포 전문회사들의 상당수가 노스캐롤라이나로 집결하고 있다. 캐나다 양말류 전문업체 ‘PEDS’는 중국으로 옮겼던 공장을 최근 노스캐롤라이나로 이전해 월마트 등과 손잡고 새로운 제품을 생산, 판매하고 있다.

역시 캐나다 운동복용 원사업체인 ‘길단’, 한국 부직포업체인 ‘커스텀’, 이스라엘 부직포업체인 ‘스펀테크인더스트리’와 ‘아브골’, 인도 원사업체인 ‘시리고빈다라자’ 등이 최근 1~2년 새 노스캐롤라이나에서 공장을 확대하면서 투자와 고용을 늘리고 있다.

섬유업체들이 다시 몰리자 현지 고용에도 긍정적 효과를 미치고 있다. 길단은 공장을 확대한 뒤 500명을 추가 채용한다고 발표하는 등 섬유업체들이 지난 5년간 29건의 공장 투자를 통해 3000명 규모를 신규 채용했다. 노스캐롤라이나에는 현재 700여 섬유업체가 활동하고 있으며, 여기에 직원 4만명 정도가 근무하고 있다.

사양길로 접어들었던 전통 섬유산업이 지치지 않는 자기 혁신과 신상품 개발을 통해 다시 한번 재기하기 위해 몸부림치며 제조업 부활의 상징으로 거듭나는 현장은 오늘날 미국 경제 회복의 저력을 보여 주고 있다.

글 사진 벌링턴(노스캐롤라이나주)

김미경 특파원 chaplin7@seoul.co.kr
2016-01-21 17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