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탈당’ 조경태 새누리 입당 확정… 낙동강 벨트에 격변 바람 부나

‘탈당’ 조경태 새누리 입당 확정… 낙동강 벨트에 격변 바람 부나

이재연 기자
이재연 기자
입력 2016-01-21 01:42
업데이트 2016-01-21 03: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4·13 총선 핫 코너 떠오른 부산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한 무소속 조경태 의원(부산 사하을)이 새누리당 입당을 결정했다. 20일 새누리당 핵심 관계자에 따르면 조 의원은 21일 새누리당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한 뒤 부산시당에서 공식적인 입당 절차를 밟을 것으로 전해졌다.

조 의원의 새누리당 입당으로 20대 총선에서 ‘낙동강 벨트’를 중심으로 한 부산의 여야 전세는 격변이 예상된다. 새누리당과 더민주, 국민의당의 판세 변화와 동시에 대선 잠룡이자 부산 동향인 김무성·문재인 대표, 안철수 의원의 지역구 선택지가 달라질 가능성도 대두된다. 부산이 근거지인 여야 잠룡들로선 4·13총선의 부산 의석수가 2017년 대선으로 향하는 교두보로 직결될 수밖에 없다는 이유에서다.

여당의 표밭 격인 부산에서 야권의 잠식에 잔뜩 긴장해 왔던 새누리당은 일단 조 의원의 입당을 반기는 분위기다. 3당 합당 이후 16대 국회까지 ‘부산 전승’을 거뒀지만 야당의 동진(東進) 바람이 심상치 않았던 이유에서다. 새누리당은 지난 19대 총선에서 부산 18석 중 2석(사상, 사하을)을 당시 통합민주당에 내줬고, 2014년 부산시장 선거 때도 야권 단일 후보였던 오거돈 전 해양수산부 장관이 서병수 새누리당 후보를 바짝 위협했다. 이런 이유로 새누리당은 조 의원 입당을 고리로 김해갑·을을 포함한 낙동강 벨트에서 야당의 영남권 침투선을 방어할 수 있게 됐다. 김영우 수석대변인은 20일 “부산 석권을 목표로 총선 전략을 짤 것”이라고 말했다.

반면 부산 의원들을 중심으로 지역 독식에 대한 견제 심리, 경선 과정에서의 내부 반발 등 부작용에 대한 우려도 흘러나왔다. 당장 사하을 예비후보인 석동현 전 부산지검장은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야당 내부에서 왕따가 되다시피 한 인물을 데려온들 소탐대실”이라며 “당은 조 의원의 입당을 허용해서는 안 된다”고 반대했다.

더민주는 “갈 사람이 갔다”고 선을 긋지만 부산 침투 전략에 비상이 걸렸다. 김영춘 부산시당위원장은 통화에서 총선 불출마 선언을 한 문 대표에 대해 “십자가를 지고 부산에서 정치를 크게 해야 한다”고 요청했다. 출마 지역으로는 김 대표 지역구인 영도 등지가 거론된다. 정진우 북·강서을 지역위원장은 “조 의원의 탈당으로 오히려 35~40% 정도의 부산 야권 지지층이 결집해 (조 의원에게) 역풍으로 돌아올 것”이라고 주장했다.

안철수 의원 역시 지역구인 서울 노원병을 떠나 부산으로 이동할 가능성이 제기된다. 부산 출신 인사들의 영입 움직임도 가속화할 전망이다. 새정치추진위원회 시절부터 영입 대상이었던 오 전 장관을 비롯해 김성식 전 의원, 박형준 국회사무총장 출마설도 본인들 의지와 무관하게 나오고 있다.

이재연 기자 oscal@seoul.co.kr

이범수 기자 bulse46@seoul.co.kr
2016-01-21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